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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회의 사주속으로] 의인은 어디에



필자는 불교를 신앙으로 성경의 말씀이나 공자와 같은 훌륭한 성인들의 가르침 역시 금과옥조처럼 받아들이고 있다.

기독교의 성서나 불교의 여러 경전을 보자면 서로서로 통하는 교훈이나 구절들이 적지가 않다. 유가의 대표적인 저작인 공자의 논어에 나오는 얘기나 일화 또한 그러하다. 종교마다 숭앙하는 대상과 교리는 다를지언정 어느 종교에서든 선한 마음과 선한 행동을 실천하는 것을 기본적인 신행으로 하고 있지 않은가.

구약성경에도 보면 그 유명한 '소돔과 고모라'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아브라함의 조카인 롯이 소돔으로 이주했는데 소돔과 고모라가 워낙 타락한 탓에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그 도시들을 파괴할 예정이라고 하였다. 이에 아브라함은 그래도 그 도시 안에 선한 사람들이 있다면 그들을 구해야하지 않겠습니까. 라고 한다.

이에 하나님은 만약 그곳에서 열 명의 의인을 찾을 수 있다면 멸하지 않겠다고 한다. 어쨌든 소돔과 고모라는 불과 유황으로 멸망한 것으로 나온다. 결국 열 명의 의인도 없었다는 얘기다. 그렇다면 지금 우리의 시대는 어떠한가. 지구 멸망 론이 대두된 지 꽤 오래 되었다.

굳이 어떤 신이 멸망시키지 않아도 인간들의 탐욕으로 인한 지구환경 파괴와 물질만능주의로 인한 타락으로 곧 소돔과 고모라와 같은 처지에 떨어지는 것은 아닐까. 당시 소돔과 고모라는 음란하고 퇴폐적인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다 한다.

이는 꼭 기독교사회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리라. 기독교에서는 인간을 근본적으로 원죄를 가진 죄인이라고 본다. 그래서 인류가 존재해 온 이래 인간 세상에는 항상 음란하고 추하고 악한 일들이 존재하니 하나님께 회개하고 참회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유교에서는 인간은 성선설 내지는 성악설로 구분하려 들지만 인간의 속성이 그 어느 한 가지라고 말하기는 힘들다. 인간은 상황의 동물이기 때문이다. 대승불교에서는 중생은 원래 청정한 면목을 지니고 있으나 오욕칠정으로 탁해져 그 본성을 가리고 있으니 수행을 통해 본래의 모습을 찾아야 한다고 얘기한다.

어느 주장이 되었든 의인은 눈을 씻고 찾아보고 나라도 의인이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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