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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재계

"하반기 주력 제조업 전망 불투명" 전경련, 하반기 산업전망 세미나 개최

하반기 주력 제조업 경기 전망 및 요인. /전국경제인연합회



철강과 반도체 등 주력 제조업이 하반기에도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17일 여의도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2019년 하반기 산업전망 세미나'를 개최했다.

세미나는 하반기 반도체와 자동차 등 6개 주력 제조업과 건설업을 내다보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각 분야 전문가들이 발표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전경련 배상근 총괄전무는 개회사에서 "최근 주력 제조업은 미중 무역분쟁 심화, 인건비 상승 등 대내외 여건 악화로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다"며 "주력산업의 위기는 곧 실물발 경제위기로 연결될 수 있는 만큼 모든 경제주체들이 비상한 각오로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협심할 때"라고 문을 열었다.

연사들은 입을 모아 하반기 업황이 불투명하다고 분석했다. 철강과 반도체가 문제, 석유화학과 전자도 불투명할 것으로 예상했다. 자동차와 조선만이 긍정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철강은 브라질 광산댐 붕괴사고와 호주 태풍 등 영향으로 원료 가격이 급등했지만, 철강사들이 가격을 올리기 쉽지 않은 탓에 수익성 악화 가능성에 무게가 실렸다.

반도체 역시 서버용 D램 수요가 회복될 수 있어도 가격 하락과 수출 감소는 이어질 수 있고,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반독점 규제 적용 압박도 악재로 지목됐다. 비메모리 부문은 2020년에나 실적을 낼 수 있다는 분석이다.

IT 업계도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화웨이 거래제한 조치가 5G 인프라 구축 지연 등이 우려됐다. 석유화학도 무역분쟁과 이에 따른 중국 경기 부양책 위기가 부정적인 요인으로 꼽혔다. 정제마진이 손익분기점 이하로, 고부가가치 제품 수요 확대가 그나마 긍정적인 부분이었다.

조선업종은 한국이 LNG 운반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에서 굳건한 경쟁력을 확보한 가운데, IMO 2020 환경 규제 등으로 선박 수요가 확대되면서 호황이 기대됐다.

자동차도 미국시장 판매량과 이익률이 지난해 역성장을 딛고 회복세로 돌아설 전망, 제네시스가 하반기 대형 SUV 출시하면 추가 성장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내수 시장 역시 잇딴 신모델로 수익성 개선에 힘을 실어줄 전망이다.

건설업도 2018년 주택 규제 영향으로 지체됐던 분양물량이 다시 살아나고, SOC 확대와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등 호재가 이어지면서 성장을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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