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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금융정책

금융위, 시민감시단 구성…전 업권 금융광고 감시

금융위원회가 시민감시단을 구성해 페이스북 인스타 유튜브 등 통제가 어려운 공간에서 활발해지고 있는 금융광고를 감시한다./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가 시민감시단을 구성해 페이스북 인스타 유튜브 등에서 활발해지고 있는 금융광고를 감시한다. 현행 관리 감독 체계만으로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쏟아지는 금융광고를 모두 감시하기에 역부족이란 판단에서다.

금융위는 13일 '금융권 협회 공동 시민감시단'을 구성해 현장에서의 허위 과장 금융광고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시민감시단은 총 300명 내외로 구성되며, 모집된 업권과 무관하게 전 업권을 망라해 금융광고를 감시한다.

특히 시민감시단은 최근 활발해지고 있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통제가 어려운 공간에서 심의를 받지 않은 광고나 개인차원의 광고를 위주로 감시할 계획이다.

시민감시단은 협회 홈페이지 내 신고센터를 통해 신고하고, 신고수당을 지급받는 형태로 운영된다.

통상 감시단은 광고를 집행한 회사가 속한 업권별 협회에 신고해야 하지만 업권이 불분명할 경우 소속 업권별 협회에 신고하게 해 전 업권을 감시토록 했다.

적극적인 신고유도를 위해 신고수당도 5000원에서 10만원으로 차등 지급하고 제재금 부과 대상일 경우 포상금도 지급한다.

금융위는 오는 7월 업권별 협회를 통해 시민감시단을 모집하고, 9월 중 불법 광고 시민감시단 교육 등을 통해 관리 운영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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