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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보다 8년 늦은 진주시 유튜브... 8년간 뭐했나?

창원시 공식 유튜브 채널



2011년에 개설한 이래 다양한 수상경력을 자랑하는 창원시와 대조적으로 진주시의 유튜브 채널은 초라한 상태인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3월에 개설한 진주시 공식 유튜브 채널명은 '하모진주'다.

▷ 현재 동영상은 25개 ▷ 구독자 수는 137명 ▷ 최고 조회수는 1,000회로 논개제 때 청년들이 한복을 입고 방탄소년단 커버 댄스를 춘 영상 ▷ 최저 조회수는 8회로 불법 주정차 홍보영상이다.

진주시 공식 유튜브 채널



2011년에개설한 이웃도시 창원의 유튜브 채널명은 창원TV로서 ▷ 현재 동영상은882개 ▷ 구독자 수는 2154명 ▷ 최고 조회수는 26만회로 창원TV 스팟광고 ▷ 최저 조회수는 503회로 창원시 CCTV 관제센터 개소 소식이다.

현재 진주시의 인구(2019년 4월 기준)가 35만명, 창원시의 인구(2019년 5월 기준)가 104만 명으로 약 3배 차이가 난다.

이런 점을 감안하더라도 유튜브 개설일이 8년이나 늦은 것은 시대의 흐름을 읽는 진주시의 행정력이 얼마나 뒤떨어졌는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구독자 수는 약 15배, 조회수는 최대 206배 차이가 난다.

이번에는 페이스북을 살펴보자. 진주시 페북의 ▷ 개설일은 2011년 1월 ▷ 팔로우 수는21,888명이고 창원은 ▷ 개설일이 2010년 7월 ▷ 팔로우 수는58,557명이다.

현재 진주는 논개순국재현극과 현충일조기게양, 창원은 돝섬과 6.10 민주항쟁 기념식 등의 게시물이 올라와 있다.

그나마 인스타그램은 진주(2014년 6월)가 창원(2015년 11월)보다 가입일이 앞선다. 구독자는 각각 2796명, 7869명이다. 그러나 '진주시 인스타그램'으로 구글 검색을 하면 정상(최상단) 노출되지 않는 문제점이 있다. 창원은 정상적으로 노출된다.

블로그의 경우에도 이미 이용자가 거의 떠난 다음 블로그를 고집하고 있는데 홍보실 담당자는 네이버 이전을 고려하겠다고 한다.

이 밖에 유튜브 소개 문구 "전통과 현대가 조화되는 산업문화도시"도 언제 마지막으로 수정했는지 알 수 없지만 현실과 맞지 않다는 지적이다.

시민들은 이구동성으로 "현재 진주는 문화가 낙후돼 있고, 산업도 타 지자체에 비해 탁월한 부분이 없는데 어울리지 않는 형식적인 문구다."라고 말했다.

반면 창원은 2014년 대한민국SNS대상, 2018년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을 받는 등 2014년부터 줄곧 화려한 수상경력을 자랑했다.

▷ 진주시 공식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thejinjucity

▷ 창원시 공식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TheChangwonCity

▷ 진주시 공식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jinjucityhall

▷ 창원시 공식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cwopenspace

▷ 진주시 공식 블로그 : http://blog.daum.net/jinjucityh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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