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용경 옥션 BM팀 팀장 "즐거운 쇼핑 경험 제공할래"
  • 플러스버튼이미지
  • 마이너스버튼이미지
  • 프린트버튼이미지
  • 카카오스토리버튼
  • 밴드버튼
  • 페이스북버튼
  • 트위터버튼
  • 네이버포스트버튼

[인터뷰] 김용경 옥션 BM팀 팀장 "즐거운 쇼핑 경험 제공할래"

최종수정 : 2019-05-30 10:00:00

김용경 옥션 BM팀 팀장 메트로 손진영
▲ 김용경 옥션 BM팀 팀장/메트로 손진영

[인터뷰] 김용경 옥션 BM팀 팀장 "즐거운 쇼핑 경험 제공할래"

치킨능력평가·배변봉투 무료 자판기 등

브랜드 알리기 위해 이색 활동 전개

고객의 취향존중…맞춤화 서비스 추구

쇼핑의 중심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옮겨가고, 밀레니얼 세대가 소비 시장을 주도할 새로운 세대로 떠오르면서 수많은 이커머스 기업이 2030 젊은 세대의 니즈 공략에 나서고 있다.

밀레니얼 세대는 1980년대 초반부터 1990년대 중반까지의 출생자, Z세대는 1997년 이후 출생자가 해당한다. 해당 세대는 자기 중심적 소비와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s), 여가 중시·현실성 동시 발현, 의식 있는 소비 등의 성향을 보인다.

이러한 가운데, 전자상거래기업 이베이코리아가 운영하는 '옥션'은 경험 소비를 중시하는 밀레니얼 세대를 겨냥해 온라인몰에서 즐거움을 얻을 수 있도록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메트로신문은 김용경 옥션 BM(Brand Experience/브랜드 익스피리언스)팀 팀장을 만나 온라인플랫폼에서 시도하고 있는 다양한 이벤트와 그에 대한 성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BM팀은 기존 옥션 고객, 혹은 신규 고객의 로열티를 높이기 위해 마련된 팀으로 플랫폼에서의 즐거운 경험을 우선시한다. ▲월드컵 기간 치킨 할인쿠폰 증정과 함께 진행한 '치킨능력평가' ▲반려동물 배변봉투 무료 자판기 ▲신선함이 고스란히 전해지는 과일 광고 영상 등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는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김용경 옥션 BM팀 팀장 메트로 손진영
▲ 김용경 옥션 BM팀 팀장/메트로 손진영

-BM팀이 생기게 된 배경과 직무 소개를 해달라.

브랜드 마케팅팀에서 팀명이 바뀐 것이다. '브랜드에 대한 경험을 중시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기존에는 광고제작 이미지가 강했다면 현재는 다양한 콘텐츠를 하는 팀으로 이미지가 바뀌어가고 있다. 주로 SNS를 통한 고객과의 소통을 한다. 동시에 브랜드 홍보, 봉사활동 등을 전개한다. 의욕있는 팀원 다섯 명이 고객 관점에서 '옥션'을 생각하려고 노력한다.

-옥션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하는 게 목표다. 재미있는 콘텐츠에 대한 아이디어는 어디에서 얻는가?

실무자의 관심도가 클수록 아이디어도 많이 나오는 게 사실이다. BM팀은 브랜드에 대한 애정이 넘치는 친구들로 구성되어있다. 팀원들이 개인적으로 관심있는 분야에서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갖고 오는 편이다. 사회공헌에 관심있는 팀원은 옥션 홍보와 사회공헌을 접목하기도 하고, 젠더에 관한 관심도가 높은 팀원은 젠더 이슈와 브랜드를 엮기도 한다. 단, 최근에는 정치적인 이슈나 젠더적인 이슈는 피하고 있다. 브랜드가 굳이 논란을 키울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사회적인 이슈나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하기 위해서 하는 노력이 있다면 그건 바로 SNS에서 반응을 확인하는 것이다.

옥션
▲ 옥션

-옥션을 알리는 다양한 활동 중 가장 반응이 뜨거웠던 것을 꼽는다면.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지 않나. 그래서 기획한 것이 서울어린이대공원 인근 버스정류장을 비롯한 곳곳에 '반려동물 배변봉투 자판기'를 설치한 것이다. 배변봉투 없이 외출한 반려견과 보호자가 쉽게 배변처리를 할 수 있도록 무료로 제공했다. IFC몰의 경우, 방문 고객들의 반응이 좋다보니 아예 몰 내에 반려동물 무료 배변봉투 자판기를 설치했다. 배변봉투 제조사와 옥션이 서로 윈-윈할 수 있었던 마케팅 활동이면서 고객들 반응도 좋아서 뿌듯했다. 반려동물과의 외출을 즐기는 펫펨족이 증가하고 있지 않나. 1000만 펫팸족에 대한 취향 존중을 강조하면서, 그에 대한 책임도 고민하자는 취지에서 캠페인을 기획한 것이다.

김용경 옥션 BM팀 팀장 메트로 손진영
▲ 김용경 옥션 BM팀 팀장/메트로 손진영

-현재 사회적인 이슈와 소비 트렌드는 뭐라고 생각하는가.

세대별로 다르고, 처한 환경에 따라서도 다른 것 같다. 가족의 유뮤나 반려동물을 키우는지에 따라서 소비 성향이 다르고, 1인가구이더라도 젊은 1인가구와 나이 많은 1인가구의 소비 패턴이 다르다. 그래서 소비 트렌드가 어떻다라고 정의내리기가 어렵다.

똑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더라도, 각자 서비스를 이용하는 목적은 사람마다 다르다. 그래서 굳이 소비 트렌드를 말하자면, '취향대로'인 것 같다.

그래서 옥션은 소비자 개개인의 니즈를 반영한 맞춤화를 추구한다.

-올 여름 계획한 아이디어 상품이나 이벤트가 있다면.

'호캉스' '북캉스' '해외여행' 등 바캉스 취향도 제각각일 거라는 생각에 착안해서 다양한 고객의 취향을 만족시킬 수 있는 상품과 커뮤니케이션을 준비하고 있다.

-옥션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하고픈 말은.

매순간 고객을 생각하는 플랫폼이다. 재미있는 프로모션도 상시 전개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옥션 싱글데이' '취향존중 캠페인'이다. '취향존중 캠페인'의 경우 '각자의 취향을 응원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가치 소비와 경험 소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대다. 옥션 안에서 즐겁고 편리한 쇼핑을 즐기셨으면 좋겠다.

화제의 뉴스

배너
토픽+
오늘의 메트로 주요뉴스
많이 본 뉴스
핫포토
  • 페이스북
  •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