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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IT/인터넷

스마트폰 앱 통해 개성 표현하는 '혼놀족', 영상·목소리로 소통

#. 20대 김모 씨는 집에서 혼자 노는 걸 즐긴다.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어 업로드하고 온라인 속 사람들과 소통한다. 팬이 많아지면서 부수적인 수입도 생겼다.

스마트폰 앱(응용프로그램)을 활용해 혼자 시간을 보내는 '혼놀족'이 늘고 있다. 혼놀족은 혼자 여가를 즐기고 혼자 노는 것에 익숙한 사람들을 일컫는 말이다.

틱톡.



특히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 문화를 접해온 Z세대는 교실, 집 거실이나 안방 등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콘텐츠를 만들고 업로드한다. 이들은 미리 녹음된 대사에 더빙 연기를 펼치고, 스마트폰으로 자신의 노래를 녹음해 업로드하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상에서 자신의 콘텐츠를 전파하고 있다. 자신의 개성과 창의력을 표현하는 것에 거리낌 없고, SNS를 통해 콘텐츠가 확산되는 것 자체를 하나의 놀이 문화처럼 여기는 것도 특징이다.

◆15초로 펼쳐지는 세상 '틱톡'

틱톡은 10대의 놀이터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중국 바이트댄스사가 개발해 국내까지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틱톡은 15초의 쇼트 클립 영상을 업로드하고, 좋아요와 댓글로 소통하는 앱이다.

틱톡에서는 다양한 스티커와 감각적인 배경 음악은 물론 반복, 슬로우 모션, 스플래쉬 등과 같은 특수효과 툴이 기본적으로 제공돼 누구나 쉽게 자신의 개성을 담은 고퀄리티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유행하는 춤이나 더빙 명대사, '인터랙티브 챌린지' 과제를 따라 하며 부담 없이 소비할 수 있는 것이 큰 특징이다. 해시태그를 걸어두면 추천 영상에 올라갈 가능성이 높아지고, 하트나 팔로워를 늘리기도 쉬워 타인의 관심과 소통을 즐기는 Z세대에게 매력적인 어플로 꼽힌다.

모스킹.



◆'혼자 가는 노래방' 즐긴다면,'모스킹'

모바일로 버스킹하는 모스킹은 혼자 코인 노래방을 가는 등 노래를 즐겨 부르고, 음악으로 재능을 표현하고 싶은 Z세대에게 인기다.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자작곡과 커버곡을 업로드하고, 일반 가수처럼 자신의 이름과 노래를 차트에 올릴 수 있는 신개념 뮤직 모바일 플랫폼이다.

음반 유통 회사를 통하지 않으면 자신의 재능을 펼치기 어려웠던 뮤지션과 일반인들에게 데뷔 무대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청취자는 취향에 맞는 음악을 회원가입 없이 무료로 선별해 들을 수 있다.

또한 모스킹에는 아프리카TV의 별풍선과 같이 청취자들이 마음에 드는 뮤지션에게 '왕관 배지'를 후원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돼 있어 가수를 꿈꾸는 이들에게 도움이 된다. 왕관 배지는 일정 정산 금액에 도달하면 뮤지션에게 자동으로 현금 지급된다. 팬들과 쌍방향 소통, 팬덤을 형성할 수 있는 '모스킹 라이브' 기능도 구성되어 있다.

스푼라디오.



◆라디오 계의 유튜브 '스푼라디오'

오디오 콘텐츠 제작 앱 스푼라디오는 1인 방송을 하고 싶지만 얼굴 공개나 영상 제작이 부담스러운 이들을 공략한다. 오직 목소리와 이야기만으로 이용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엄마, 아빠는 모르는 라디오' '우리만 아는 라디오' 등과 같이 Z세대의 취향을 반영한 콘텐츠가 주를 이뤄 시사, 정치 등이 위주인 팟캐스트와는 차별화된다. 화폐 역할을 하는 '스푼'을 라디오BJ에게 쏠 수 있으며, 스푼이 500개 이상 모이면 현금으로 환전도 가능하다. 최근 토스와 진행한 행운퀴즈에 따르면, 스푼라디오 상위 10명 DJ의 연평균 수익은 1억원까지 기록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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