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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YG의 카톡(Car Talk)] 부드러움과 힘의 완벽한 조화 도요타 라브4

도요타 5세대 라브4.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도요타 5세대 '라브4'는 강인한 겉모습과 달리 부드러운 주행성능을 완벽하게 담아냈다. 방지턱이나 불규칙한 노면을 지날 때 차량의 밸런스를 무너뜨리지 않고 뛰어난 안정감을 유지해 마치 차량이 리듬을 타는 듯하다.

도요타의 신형 라브4는 내외관 디자인 변화와 함께 새로운 플랫폼과 파워트레인(동력계통)을 적용해 연비는 물론 주행성능도 개선했다. 이같은 변화는 지난 22일 서울 잠실 롯데월드몰을 출발해 소남이섬(강원도 춘천)을 왕복하는 온·오프로드 약 200㎞ 구간의 시승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부드러운 주행성능이 강점인 도요타가 이번 시승행사를 통해 최초로 오프로드 코스를 추가했다는 점에서 자신감도 느껴졌다.

외관 디자인은 한층 강인하고 대담해졌다. '크로스 옥타곤' 콘셉트의 입체적 구조가 돋보이는 외관 디자인은 대담하고 강렬한 SUV의 느낌을 살렸고 역동적인 눈매의 LED 헤드램프와 다각형 디자인의 휠 아치를 적용했다.

도요타 라브4 실내.



실내 디자인은 화려하지 않지만 깔끔하고 단순함에 중점을 뒀다. 특히 실내 버튼은 운전자가 사용하기 편리하게 직관적으로 구성됐다. 실내 공간은 도요타의 저중심·경량화·고강성화를 실현한 TNGA(Toyota New Global Architecture) 플랫폼을 적용해 보다 넓어졌다.

승차감과 가속성, 정숙성 등 전체적인 주행성능은 4세대 모델보다 뛰어났다. 이날 시승 차량은 하이브리드 모델(AWD)로 최고출력은 178마력,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더한 시스템 총 출력은 2WD 모델이 218마력, AWD 모델이 222마력이다. 최대토크는 22.5㎏f.m이다. 222마력에서 뿜어져나오는 힘은 뛰어났다. 초반 가속력은 물론 고속도로에서 고속 주행을 이어가는데 부족함이 없었다.

다만 전기 모터 주행중 가솔린 엔진이 개입하는 순간 엔진음은 다소 크게 들렸다. 하지만 4세대 라브4에 비하면 엔진음 소음은 크게 개선됐다. 도요타 관계자는 "바닥과 엔진대시보드 등에 방음제를 사용해 불필요한 구멍을 줄였다"며 "외부소음을 줄이기 위해 리어 서브프레임 마운트에는 고무를 적용해 소음을 잡았다"고 설명했다.

도요타 라브4가 오프로드 구간을 통과하고 있다.



하이브리드 AWD 모델에는 후륜의 구동력 배분이 더 증대된 전자식 4륜구동 시스템(E-Four)으로 뛰어난 주행성능과 안정성을 확보했다. 일상적인 주행에서 후륜 부분에서 구현되는 힘이 느껴지는데 엔진과 개별적으로 움직이는 그 힘이 드러나는 순간의 이질감은 크지 않았다.

특히 오프로드 주행에서는 이번에 새롭게 적용된 '트레일 모드'가 빛을 발했다. 이날 경험한 오프로드 구간은 20도 각도의 사면경사로를 옆으로 뉘어 지났고, 움푹 페인 구덩를 두개의 바퀴만으로 탈출하는 구간이 기다렸다. 일반 모드에서 주행이 어려운 험로에서 트레일 모드를 적용하자 앞·뒤 바퀴에 각각0에서 100의 구동력을 분배해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었다.

이 외에도 긴급 제동 보조시스템(PCS)과 다이내믹 레이더 크루즈 컨트롤( DRCC), 차선 추적 어시스트(LTA), 오토매틱 하이빔(AHB) 등이 적용돼 운전의 피로도를 줄여줬다. 특히 이번 모델부터 통풍 시트를 지원해 장시간 운전에 대한 불편함을 줄였다.

도요타 뉴 제너레이션 라브4 가격은 ▲가솔린 2WD 3540만원 ▲하이브리드 2WD 3930만원 ▲하이브리드 AWD 4580만원이다.

도요타 라브4 엔진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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