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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辛 마케팅" 식품업계, 매운맛에 빠지다

비프 마라탕/시추안 하우스



마라칸치킨/bhc



상어밥 매콤한맛/오리온



"辛 마케팅" 식품업계, 매운맛에 빠지다

매운맛이 식품업계의 '핫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다. 유튜브를 통해 매운 음식을 먹는 영상들은 많은 조회 수를 기록하며 매운 음식 열풍을 주도하고 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과거에는 떡볶이나 라면, 짬뽕 등 특정 메뉴들이 매운맛의 주류를 이루었지만, 최근 색다른 매운맛을 선보이는 제품들이 속속 출시되며 소비자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업계에서도 다양한 매운맛 제품을 출시하며 소비자들의 도전정신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직장인들이 매운맛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는 심리가 반영됐다는 의견도 있다.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가 운영하는 배달앱 '요기요'의 지난해와 올해 봄 시즌 주문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월요일이 다른 요일에 비해 매운음식 주문 비중이 3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적으로 전체 주문 비중이 높은 주말이 아닌 월요일에 매운음식에 대한 주문 선호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문 수가 많았던 매운음식 대표 메뉴는 떡볶이, 찜, 조림류 등과 같은 한식/분식류뿐 아니라 불족발, 핫치킨, 마라탕 등 최근 새롭게 떠오른 메뉴들까지 봄철 입맛 없는 소비자들을 사로잡았다.

최근 마라탕이 매운맛의 유행을 주도하고 있다. 마라(麻辣)는 중국 사천지역 대표 향신료로, 청양고추와 캡사이신이 만들어낸 칼칼하고 얼큰한 한국식 매운맛과 다른 매력이 있어 이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마라 열풍에 맞춰 업계도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마라탕, 마라샹궈, 마라롱샤 등 마라를 기본으로 한 전문점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고, 식품업계에서는 마라 관련 식품들을 앞다퉈 내놓기 바쁘다.

썬앳푸드가 운영하는 '시추안 하우스'는 소비자들로부터 마라를 제대로 즐길 수 있는 음식점으로 주목받고 있다. 채소와 면, 매운 고추 등을 함께 끓여 낸 사천식 전골 '비프 마라탕'과 '마라 샹궈' 등이 인기다.

편의점 CU는 마라탕의 국물을 재현한 '마라탕면' 외 도시락부터 안주까지 마라 관련 제품 8종을 새롭게 선보이며 마라 열풍 대열에 합류했다.

특유의 매운맛으로 라면업계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킨 삼양식품은 '까르보불닭소스', '핵불닭소스' 등 불닭소스를 출시하며 소비자 사로잡기에 나섰다. 불닭볶음면의 인기에 힘입어 출시하게 된 소스가 한정 출시 이후 폭발적인 인기를 끌자 지난 12월 정식 제품 '불닭소스'로 출시한 뒤, 까르보불닭소스, 핵불닭소스까지 제품군을 확장하며 마니아층 공략에 박차를 가한 것이다.

오리온도 '상어밥 매콤한맛'을 출시하면서 매웃맛 열풍에 동참했다. 상어밥 매콤한맛은 가볍게 부서지는 바삭한 식감에 매콤짭짤한 시즈닝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최근 '맵단(맵고 단), '맵단짠(맵고 달고 짠)' 등 매운맛을 베이스로 한 제품을 즐기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점에 착안해 신제품을 출시하게 됐다.

매운맛을 좋아하는 이들을 위한 매콤한 맛의 이색 치즈가 출시됐다. 치즈를 구워서 먹는 독특한 조리법이 특징인 서울우유협동조합의 '레드페퍼 구워구워치즈' 는 1A 등급 국산우유로 판든 프리미엄 자연 치즈로 매콤한 레드페퍼가 치즈 안에 박혀 있어 고소한 맛과 매운맛이 조화를 이룬다. 열에도 형태가 흐트러지지 않는 할루미(Halloumi) 치즈로 프라이팬이나 그릴에 구워도 형태가 유지되어 치즈 특유의 쫄깃한 식감도 놓치지 않았다.

치킨업계에서는 다양한 매운맛의 치킨을 선보이고 있다. bhc는 꿀과 채소를 베이스로 마라탕, 마라롱샤, 훠궈에 사용되는 항신료를 가미한 신메뉴 '마라칸치킨'을 선보이며 색다른 매운맛을 선보이고 있다. '치킨과바람피자'는 치킨과 피자 두 가지 메뉴를 같이 즐길 수 있는 치킨&피자 프랜차이즈로 새롭게 짬뽕의 진한 국물 맛을 담은 '핫오징어짬뽕치킨'을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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