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추진 중인 전장사업. 이미지센서가 차량 전반에 도입된다. /삼성전자
커넥티드카가 5년 안에 10대 중 1대로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반도체 산업에 새로운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20일 IHS마킷에 따르면 2024년 차량사물통신(V2X) 장착 승용차는 전 세계에서 1120만대 가량 생산될 예정이다. 전체 신차 중 12%에 해당한다.
올해 생산된 V2X 차량은 1만5000대를 채 넘지 못한다. 5년간 연평균 277.5%씩 증가한다는 얘기다.
V2X는 차량을 다른 차나 도로와 연결하는 기술이다. 완전한 자율주행을 위해서는 꼭 필요하다.
보고서는 V2X가 우선 무선랜을 기반으로 한 근거리전용무선통신솔루션(DSRC) 중심으로 구축되지만, 2021년부터는 셀룰러 비중이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5G 보급이 본격화되면서다.
국가별로는 중국이 62만9000대로 가장 앞서고, 유럽이 41만1000대로 뒤를 이을 것으로 예상됐다. 한국과 일본이 그 다음, 미국은 뒤로 밀려나갈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서는 내다봤다.
V2X 확산은 반도체 업계에 큰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메모리와 프로세서, LED 등 첨단 반도체를 필요로 하는 분야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세계반도체시장통계기구(WSTS)에 따르면 지난해 차량용 반도체 매출은 전년 대비 18.6%나 급증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도 이같은 흐름에 발빠르게 대응하는 상태다. 삼성전자는 일찌감치 엑시노스 오토와 아이소셀 오토 등 전장 반도체 브랜드를 내놓고 국제표준을 충족하며 아우디와도 손을 맞잡은 바 있다. SK하이닉스도 LPDDR 등 전장용 메모리 반도체 출시를 이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