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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편의점으로 간 화장품…1020 잡고 '쑥쑥'

CU의 화장품 특화 점포./CU



유명 화장품 브랜드와 손 잡고 전용 상품 출시

접근성·가성비 높아 새로운 화장품 판매 채널로 주목

지방 등 접근성 낮은 곳에 화장품 '특화 매장' 확대

편의점이 '뷰티숍'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높은 접근성과 가성비, 품질 만족도를 앞세워 새로운 화장품 구매 채널로 떠오른 것이다. 이에 따라 향후 편의점 CU, GS25, 세븐일레븐 등 '빅3' 편의점을 중심으로 관련 제품 출시 및 확대는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1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CU, GS25, 세븐일레븐이 최근 몇 년간 화장품 브랜드와 협업에 적극 뛰어들면서 기초에서 색조로, 여성용에서 남성용으로 제품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GS25 관계자는 "편의점에서 간편한 화장품을 구매하는 고객이 늘어나면서 믿을 수 있는 화장품 브랜드와 손잡고 편의점에 특화된 화장품을 개발·판매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편의점 별로 살펴보면 CU는 지난 2017년부터 에뛰드하우스, 홀리카 홀리카, 세타필, 미미박스 등과 협업을 통해 스킨케어, 메이크업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또한 GS25는 토니모라와 '러비버디'를 론칭·판매 중이며, 세븐일레븐은 비씨엘(BCL), 로레알과 각각 여성 색조 브랜드 '0720', 남성 기초 화장품 '로레알 파리 맨' 시리즈를 선보이고 있다.

CU는 지난 13일 LG생활건강과 협업해 '마이웨이 블링피치'라는 CU 전용 브랜드를 새롭게 선보이기도 했다. 메이저 화장품 제조사와 편의점 전용 브랜드를 선보인 것은 CU가 최초다.

편의점들이 이처럼 화장품 카테고리를 적극 강화하는 이유는 편의점이 화장품의 대체 구매처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365일, 24시간 높은 접근성이 핵심 요소다.

CU의 경우, 구매 수요가 많은 도심 외에도 화장품 구매 채널이 부족하거나 접근성이 떨어지는 지방권 등 틈새 입지 위주로 500여 화장품 특화 점포를 운영 중이다.

관련 매출도 상승 추세다. CU는 2016년 13.3%, 2017년 18.5%, 2018년 13.8%를 기록, 두 자릿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같은 기간, GS25는 19.7%, 24.8%, 64.2%의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세븐일레븐 역시 2016년 9.5%에서 2017년 10.8%, 2018년 21.4%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GS25의 '러비버디'(왼쪽)와 CU의 '마이웨이 블링피치'./각사



세븐일레븐의 '0720'./세븐일레븐



'가성비'는 또 다른 강점이다. 편의점 화장품 '큰 손'인 1020 세대를 겨냥하고 있다.

CU가 새롭게 선보인 '마이웨이 블링피치' 9종의 가격을 살펴보면 ▲산뜻한 보송팩트(8900원) ▲C를 첨가한 모찌톤 톤업크림(8900원) ▲탱탱한 C컬을 유지해주는 밀당카라(6900원) 등이다.

CU 측에 따르면 편의점 화장품 시장에서 1020 세대가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약 40%다. 10대의 경우, 아직 절대적인 매출 비중은 미미하지만 오름세를 보이고 있고, 20대도 비중을 늘려가고 있다.

CU의 경우 10대의 매출 비중이 2016년 2.6%에서 2017년 3.1%, 2018년 3.2%로 높아지고 있다. 20대는 같은 기간 32.8%, 33.4%, 34.7%로 비중을 늘려가고 있다.

BGF리테일 생활용품팀 최유정 MD는 "편의점 화장품 구매 고객들의 성향을 분석하여 그들의 니즈에 꼭 맞춘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수개월의 준비 과정을 거쳤다"며 "1020 세대들의 수요가 높아지고 대체 구매처로서의 역할이 확대되면서 향후 편의점 화장품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세븐일레븐의 로레알 남성 화장품 3종./세븐일레븐



제품 영역도 다양해지는 추세다. 색조 화장품이 늘고, 남성용 화장품이 새롭게 등장하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현재 남성 기초 화장품인 '로레알 파리맨' 시리즈를 단독 선보이고 있다. 건조한 피부에 수분감을 주는 남성 스킨케어 시리즈로 '퓨어앤매트 레드 볼케이노 폼', '이드라파워 밀키 로션', '이드라파워 에센스 스킨' 등 3종이다.

약 450여 종의 화장품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 GS25에서도 최근 색조 기초 화장품의 매출이 오르고 있다. 기존에는 립케어립밤 카테고리가 매출 최대 구성비를 이루고 있었지만, 최근 색조 기초 화장품의 매출이 급상승 중이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합리적인 가격과 접근성이 좋아 편의점이 새로운 화장품 구매 채널로 성장하고 있다"라며 "올해에도 세븐일레븐은 다양한 뷰티 브랜드와 함께 타깃에 맞는 화장품을 출시하며 상품군 확대에 주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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