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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물류/항공

'안개 속으로' 진에어 국토부 규제 언제 풀리나?

진에어 B737-800 항공기/진에어



진에어가 국토교통부의 규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국내 2위 LCC(저비용항공사)인 진에어는 중국 노선에 취항할 수 있는 길도 끝내 열지 못해 규제 해제에 대한 열망은 '오리무중'에 빠졌다.

7일 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지난 2일 항공교통심의위원회를 열고 지난달 한·중 항공회담을 통해 늘어난 운항권 주 70회와 정부 보유 운항권 주 104회, 34개 노선을 국적 항공사에게 배분했다. 이번 운항권 배분을 통해 한·중간 국적 항공사의 여객노선 수는 기존 57개에서 66개로, 운항횟수도 주당 449회에서 588회로 대폭 증가했다.

그러나 진에어는 결국 중국 운항권 배분 대상에서 제외됐다. 진에어는 지난해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의 '물컵 갑질' 파문 이후 정부로부터 지속적인 규제를 받아왔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 항공업계 양대산맥인 두 항공사가 독점해 온 중국 핵심 노선의 운항권은 저비용항공사들에게 고르게 배분됐다. 가장 수요가 많은 인천-베이징 운항권은 제주항공이 주 4회, 티웨이항공이 주 3회를 나눠가졌다. 인천-상하이 노선의 추가 운항권 주 7회는 이스타항공으로 배분됐다.

이번 운항권 배분에서 제주항공과 티웨이항공은 총 9개 노선, 주 35회를 받았다. 이는 4개 노선, 주 14회를 배분받은 대한항공과 4개 노선, 주 7회를 받은 아시아나항공 등 대형 항공사보다 많다.

이스타항공은 6개 노선, 주 27회를 배분받았고 에어부산도 5개 노선, 주 18회를 챙겼다. 가장 늦게 설립된 에어서울에게도 인천-장자체 노선 주 3회 운항권이 돌아갔다.

진에어는 실적도 눈에 띄게 악화됐다. 지난해 진에어의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36.5% 감소한 616억원에 그쳤다. 당기순이익도 418억원으로 43.6% 감소했다.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면서 궁지에 몰린 진에어 직원들은 정부에 조속히 규제를 거둘 것을 호소했지만 정부는 아직까지 별다른 반응조차 보이지 않고 있다.

진에어 관계자는 "국토부의 규제가 언제 풀릴지 궁금하다"며 "중국 운항권 배분에서도 제외돼 참담한 실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진에어는 지난해 조현민 전 전무의 물컵 갑질 파문 이후 진행된 정부 조사 결과 위법 사실이 드러나면서 국토부의 규제를 받아왔다. 국토부는 진에어가 미국 국적인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가 2010년부터 6년간 등기이사로 재직하도록 방치했다며 신규 노선 취항과 추가 항공기 도입 등을 제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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