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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10명중 9명 '덕질' 해봤다…비싸도 지갑 열어

[다이소] 마블 어벤져스 마우스패드



이미지_옥션_10명 중 9명, "덕질 해봤다"



10명중 9명 '덕질' 해봤다…비싸도 지갑 열어

개인의 가치와 취향을 존중하는 사회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좋아하는 분야에 심취해 그와 관련된 것에 과감히 투자하는 이른바 '덕질'이 새로운 소비문화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1980~2000년대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는 좋아하는 한정판 캐릭터 상품이 출시되면 아침부터 줄을 서서 구매하는 것은 물론, 비싼 값을 지불하더라도 과감히 지갑을 열고 있다. 과거와 달리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 않고, 자신의 취향에 따라 적극적으로 소비하는 모양새다.

온라인마켓플레이스 옥션이 앞서 4월 23~29일'덕질 어디까지 해봤니?'라는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온라인 고객 10명 중 9명은 덕질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과거 덕질은 사회에 잘 어울리지 못하는 사람들이 하는 행동패턴으로 여겨졌으나, 이번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중 96%가 '어떤 분야에 푹 빠져 덕질을 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덕질을 바라보는 당신의 생각'을 묻는 질문에도 77%가 긍정적이라고 답했다. 이는 개개인의 취향에 대한 신념이 높아진 만큼 타인의 취향도 존중하는 소비 문화가 자리잡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7월 잠실 월드타워 에비뉴엘 지하 행사장에 열린 워너원 팝업스토어 행사 모습. 워너원 캐리어를 비롯한 다양한 썸머 바캉스 굿즈를 구매하는 고객들/연합(롯데백화점 제공)



'덕질을 위한 월평균 지출 비용'으로는 '20만원 내외부터 50만원 이상'의 비율이 전체의 41%를 차지하고 있으며, '덕질을 위한 1회 최대 예산 한도'를 묻는 질문에는 22%가 '비용 상관없다'는 의견을 꼽았다.

'덕질을 위해 이것까지 해봤다' 라는 질문에는 '온라인 광클 대기'를 선택한 응답자가 36%로 가장 많았다. 이어서 '회사에 연차내기'(13%), '오로지 덕질 목적으로 해외가기'(10%), '매장 밤샘 줄서기'(8%) 순으로 이어졌다.

관심 분야를 묻는 질문에는 '연예인'을 선택한 응답자가 33%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게임이 29%, 여행이 10%, 키덜트 8%, 반려동물 4%로 조사됐다. 단, 여성의 경우 과반수 이상이 연예인(52%)을 꼽았으며, 남성은 게임(48%)을 선택했다.

옥션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연예인 굿즈(팬아트/음반) 관련 판매신장률은 전년 동기대비 여성이 23%, 남성이 5% 증가했다. 연령별로는 20대에게 가장 신장률이 컸다. 무려 159%나 신장한 것. 10대 역시 94% 신장률을 나타냈다.

[다이소] 마블 빨대컵



최근에는 특정 캐릭터에 열광하는 밀레니얼의 특징을 겨냥한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의 캐주얼 브랜드 디자인 유나이티드(DESIGN UNITED)는 영화 '어벤저스:엔드 게임(Avengers: Endgame)'에서 영감을 받은 마블 티셔츠를 선보였다.

마블 콜라보레이션 티셔츠는 미국 마블사와 손잡고 아이언맨, 캡틴 아메리카, 스파이더맨 등의 캐릭터를 내세워 제작하는 디자인 유나이티드의 스테디셀러다.

균일가 생활용품점 ㈜아성다이소도 '마블시리즈' 상품 70여종을 출시했다.

[다이소] 마블 유리 빨대컵



마블시리즈는 마블 팬들의 소장 욕구를 충족시키는 '일상 속 마블 굿즈'로 기획됐으며, ▲패션소품 ▲리빙 및 인테리어용품 ▲문구류 등 각자의 생활공간에서 '마블 부심'을 뽐낼 수 있는 생활용품으로 구성됐다. 특히 직장인 마블 팬들을 위해 사무실에서 사용하기 좋은 방석과 목베개, 빈티지 탁상시계, 마우스 패드가 2030대의 관심을 독차지했다.

업계 관계자는"2030 밀레니얼 세대는 학창시절 마블 시리즈는 물론, 다양한 애니메이션과 함께 성장해온만큼 캐릭터에 대한 애착이 크다"며 "또한 취향소비 트렌드가 형성되면서 나의 만족을 위한 덕질 라이프를 즐기는 이들이 늘고 있다. 앞으로도 연예인 굿즈나 캐릭터 상품은 상당한 인기를 끌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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