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 트래블] 자유여행 대세라지만… 똑똑하게 OTA(온라인여행..
  • 플러스버튼이미지
  • 마이너스버튼이미지
  • 프린트버튼이미지
  • 카카오스토리버튼
  • 밴드버튼
  • 페이스북버튼
  • 트위터버튼
  • 네이버포스트버튼

[메트로 트래블] 자유여행 대세라지만… 똑똑하게 OTA(온라인여행사) 활용하는법

최종수정 : 2019-05-07 09:48:41

요즘 여행은 현지투어가 인기다. 자유여행이 대세지만 그 안에서도 다양한 경험을 하기 위해 작은 현지 투어를 보고 듣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똑똑하게 OTA(On Line Travel Agency)를 활용해 여행하는 법과 다양한 프로모션 및 어플을 이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온라인 여행사 익스피디아 조사에 따르면 한국 여행객은 국내여행을 떠나기 가장 좋은 시기로 5월을 꼽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달 5월 12일까지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정한 봄 여행주간 이다. 익스피디아는 여행주간을 맞아 이번 봄 다녀올만한 여행지와 각 지역의 인기 호텔을 발표했다.

고택스타일 호텔이 인기를 끌 모양새다.여수 한옥호텔 오동재 익스피디아
▲ 고택스타일 호텔이 인기를 끌 모양새다.여수 한옥호텔 오동재/익스피디아

익스피디아가 국내여행객이 경험하고 싶은 숙소 유형을 조사한 결과 최근 고택(37.2%), 한옥형 게스트하우스(26.4%) 등 다양한 유형이 주목 받고 있는 만큼, 여러 특색 있는 숙박시설이 인기를 끌 모양새다.

검색량 12위로 급부상한 마카오.파리지앵 마카오호텔 샌즈 리조트 마카오 그룹.
▲ 검색량 12위로 급부상한 마카오.파리지앵 마카오호텔/샌즈 리조트 마카오 그룹.

호텔 검색 엔진 호텔스컴바인 은 올해 1/4 분기 가장 인기 있었던 국내 및 해외 여행지와 호텔 순위를 발표했다. 제주도가 국내에서 1위를 차지했고, 해외는 부담 없이 떠날 수 있는 마카오가 새로운 인기 여행지로 급부상했다.

호텔스컴바인의 국내 도시 검색데이터에 따르면, 국내 호텔부문은 강릉에 위치한 정동진 썬크루즈 리조트가 1위를 차지했다.

제주 신라 호텔은 지난 하반기 9위에서 올해 3위로 올라섰다. 해외의 경우 일본, 베트남, 홍콩 등 한국에서 4시간 내외로 도착할 수 있는 아시아 여행지가 인기를 끌었다. 최고 인기 도시는 오사카(1위)며, 후쿠오카(2위), 도쿄(3위), 다낭(4위), 홍콩(7위), 타이베이(8위), 삿포로(10위) 등 단거리 여행지 7곳이 상위 10개 도시에 포함돼 인기를 입증했다.

호텔스컴바인 새 광고모델 유해진. 호텔스컴바인
▲ 호텔스컴바인 새 광고모델 유해진./호텔스컴바인

특히, 마카오의 급부상이 눈에 띄는데, 12위를 기록한 마카오의 검색량은 전년동기 대비 56% 증가하며 상위 20개 도시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한편, 호텔스컴바인 은 유쾌함이 매력적인 배우 유해진을 새 광고 모델로 선정했다. 새롭게 선보이는 광고 콘셉트는 'ㅎㅎㅎ호텔스ㅋㅋㅋ컴바인'이다.

마카오 스튜디오 시티에서 공연 중인 일렉크론 쇼 . 트립닷컴
▲ 마카오 스튜디오 시티에서 공연 중인 '일렉크론 쇼'./트립닷컴

온라인 여행사 트립닷컴이 에어마카오와 함께 마카오행 항공권 예약 발권 시 '일렉크론쇼'입장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트립닷컴이 5월 최적의 여행지로 홍콩·마카오를 선정한 것을 기념해 준비됐다. 오는 10일까지 트립닷컴에서 에어마카오 로 마카오 항공권을 예약 발권하면 자동으로 응모되며, 발급은 선착순으로 진행된다.

일렉크론 쇼 티켓은 출국 당일 인천공항 에어마카오 수속 카운터에서 트립닷컴 앱 또는 E 티켓을 제시하면 항공권 1매당 초대권 1매씩 총 500명에게 선착순으로 제공된다.

2018년 단체 자유여행에서 가장많은 검색량 도시 1위는 제주도, 해외는 오사카. 스카이스캐너
▲ 2018년 단체 자유여행에서 가장많은 검색량 도시 1위는 제주도, 해외는 오사카./스카이스캐너

여행 검색엔진 스카이스캐너가 지난 2년간 한국인 단체 여행객(3명 이상)의 항공권을 검색한 추이를 분석한 결과, 주요 15개 여행지 기준으로 2018년 단체 자유여행 검색량은 2017년 대비 1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따르면, 작년 단체 자유여행에서 가장 많은 검색량을 차지한 도시는 제주도(13.8%), 오사카(13.7%)로 나타났다. 이들 지역은 봄꽃 여행지로 유명해 많은 이들이 친구, 가족 여행을 계획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어 ▲베트남 다낭(11.7%) ▲일본 후쿠오카(8.3%) ▲태국 방콕(8%) ▲일본 도쿄(6.5%) ▲대만 타이베이(6.1%) 일본 오키나와(5.3%) ▲필리핀 세부(4.8%) ▲미국 괌(4.6%)순이었다.

가정의 달 5월에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여행지가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 여행 예약 플랫폼 아고다는 5월 숙소 체크인 기준 예약 데이터를 분석해 아동을 동반한 국내 가족 여행객이 선호여행지를 4월말 발표했다. 국내 여행지는 ▲제주도가 1위고, 해외 여행지는 ▲오키나와 ▲다낭·호이안 ▲괌 ▲세부 ▲코타키나발루 순으로 나타났다.

프랑스 올메토에 위치한 아름다운 홀리데이 홈, 레지던스 아르코 플라쥬. 부킹닷컴
▲ 프랑스 올메토에 위치한 아름다운 홀리데이 홈, 레지던스 아르코 플라쥬./부킹닷컴

한편, 온라인 여행 숙소 예약 업체인 부킹닷컴은 2007년 이후 자사 플랫폼을 통해 숙박한 누적 투숙객 수가 총 30억 명을 돌파했으며, 그 중 홈, 아파트 및 기타 이색 숙소를 찾은 여행객은 7억5000만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부킹닷컴 의 2019년 지속가능한 여행 조사에 따르면 지속가능여행을 가장 강하게 느끼고 있는 연령대는 46 55세 74 인 것으로 드러났다. 부킹닷컴
▲ 부킹닷컴 의 '2019년 지속가능한 여행' 조사에 따르면 지속가능여행을 가장 강하게 느끼고 있는 연령대는 46~55세(74%)인 것으로 드러났다./부킹닷컴

2007년부터 부킹닷컴을 통해 100만명 이상의 고객을 맞이한 도시는 전 세계적으로 400여개를 넘어 섰으며, 그 중 한국인이 즐겨 찾는 로마, 바르셀로나, 마드리드, 런던, 프라하, 파리, 시드니를 포함한 29개 도시에는 1000만명 이상의 고객이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폰과 휴대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만큼 커피 한 잔 가격으로 들을 수 있는 모바일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 '투어라이브(tourlive)'어플이 출시돼 다양한 여행 소비자의 입맛을 잡고 있다.

투어라이브는 여행책 저자, 현지 가이드, 도슨트, 큐레이터 등 여행 전문인들이 가이드 투어를 직접 오디오로 녹음하여 스마트폰에 저장해 현지 투어와 공식 오디오 가이드 투어의 단점을 보완하고, 듣고 싶을 때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 자유롭게 투어를 들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또, 딱딱하고 지루한 기계적인 목소리의 공식 오디오에 비해 직접 옆에서 설명해주는 생생한 스토리텔링이 있는 투어를 들을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다. 뿐만 아니라 사진자료, 음악, 구글지도, 맛집리스트 등 현지 꿀 여행 정보도 가득하다.

투어라이브는 현재 가우디 셀프 투어, 세비야 대성당, 톨레도 대성당, 세고비아 알카사르, 프라도 미술관, 우피치 미술관 등 미술관 및 성당 투어를 서비스하고 있으며 올해 안으로 파리, 로마 등 지역을 확대하여 미식 투어 등 다양한 콘텐츠가 추가될 예정이다.

투어라이브 노경아 대표는 "팔로우미투어 현지 여행사를 5년간 운영하며 자유롭지 않고, 고정된 스케줄인 현지 투어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이 뭘까 생각하다 모바일로 현지투어를 들을 수 있는 서비스를 구상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 어플은 현재 안드로이드폰에 한해 구글 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 가능하며, 상반기 내 유료로 전환될 예정이다.

화제의 뉴스

배너
토픽+
오늘의 메트로 주요뉴스
많이 본 뉴스
핫포토
  • 페이스북
  •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