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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컴銀 앱 '웰뱅' 40만명 돌파…"새모델로 디지털금융 선도"



웰컴저축은행이 지난해 4월 출시한 모바일 뱅킹 애플리케이션 '웰컴디지털뱅크(이하 웰뱅)'의 고객이 40만명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비대면 고객 비중이 80% 이상으로 늘어난 웰컴저축은행은 다음달 모바일 뱅킹을 새단장해 디지털 금융 강화전략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웰컴저축은행은 28일 웰뱅 출시 이후 1년간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수가 55만건을 넘어섰고, 실제 웰뱅을 사용하는 고객 수는 40만명을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 웰뱅 이용자 중 84%가 스마트폰 사용이 익숙한 20~40대인 것으로 나타나, 과거 저축은행을 주로 이용했던 50대 이상의 고객층보다 그 저변이 확대된 것으로 분석했다.

웰뱅 이용자의 성별을 보면 남성보다는 여성 이용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금리와 금융서비스 혜택에 민감한 여성 소비자일수록 스마트 폰을 통해 시중 금융 상품을 비교하고 가입하는 경향이 두드러진 것.

고객의 유입경로가 오프라인에서 모바일로 빠르게 변화하며, 웰뱅 출시 이후 1년동안 고객의 이용 패턴에도 큰 변화가 일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웰컴저축은행 수신 잔고 2조400억원 중 절반에 달하는 1조원 이상이 웰뱅을 통해 들어왔으며, 1년 만기의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정기예금 상품 위주에서 입출금이 편한 보통예금, 목돈을 모을 수 있는 정기적금 상품으로 가입상품도 변화됐다.

또한 웰뱅을 주로 이용하는 시간 중 48%는 영업점이 문을 닫는 오후 6시 이후부터 오전 9시까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밤 12시에서 오전 9시까지 웰뱅을 이용하는 비율이 34%인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들이 영업점을 가기보다 웰뱅을 통해 금융거래를 처리하는 경우가 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웰컴저축은행은 이같은 노하우를 살려 다음달 웰뱅의 새단장을 앞두고 있다. 웰뱅 2.0으로 명명된 이번 업그레이드는 모바일강화와 디지털강화라는 기조 아래 개인에 최적화된 메뉴구성과 상품추천, 사용자에 최적화된 UI·UX 개편 계획을 포함한다. 웰컴저축은행은 또한 참신한 아이디어로 구성된 신규서비스와 고객에게 필요한 금융서비스도 순차적으로 추가할 계획이다.

김대웅 웰컴저축은행 대표이사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집중한 웰컴저축은행은 웰뱅이라는 새로운 채널로 고객을 모집했고, 누구도 시도하지 못했던 방식의 서비스에 도전해 독자적인 디지털 뱅킹 운영 노하우를 터득했다"며 "앞으로의 웰컴저축은행은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데 주저하지 않을 것이며, WSA 프로그램을 통해 발굴한 스타트업의 지원 및 협업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웰뱅과 연계하는 등 보통사람이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하는 저축은행으로 성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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