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달린 AI 스피커 '각축전'…"콘텐츠가 관건"
  • 플러스버튼이미지
  • 마이너스버튼이미지
  • 프린트버튼이미지
  • 카카오스토리버튼
  • 밴드버튼
  • 페이스북버튼
  • 트위터버튼
  • 네이버포스트버튼

화면 달린 AI 스피커 '각축전'…"콘텐츠가 관건"

최종수정 : 2019-04-18 14:33:05

SK 텔레콤이 18일 오전 서울 중구 삼화타워에서 기존 소리로만 들려주던 정보를 화면으로 전달하는 디스플레이 탑재형 AI 스피커 누구 네모 NUGU NEMO 를 선보이고 있다. 손진영기자 son
▲ SK 텔레콤이 18일 오전 서울 중구 삼화타워에서 기존 소리로만 들려주던 정보를 화면으로 전달하는 디스플레이 탑재형 AI 스피커 '누구 네모(NUGU NEMO)'를 선보이고 있다. / 손진영기자 son@

목소리로 날씨와 음악을 틀어주던 인공지능(AI) 스피커가 음성에서 영상까지 보여주며 진화한다. 구글, 아마존 등 글로벌 사업자를 비롯해 국내 이동통신사까지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AI 스피커 경쟁이 향후 치열해질 전망이다.

18일 SK텔레콤은 서울 삼화빌딩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기존 AI 스피커에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누구 네모'를 오는 29일부터 출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날부터 온라인 쇼핑몰 11번가와 전국 SK텔레콤 공식 인증 대리점에서 예약 판매를 한다. 가격은 19만9000원이다.

SK텔레콤 박명순 AI사업유닛장은 "2016년 '누구' 스피커가 나오던 초기에는 음악 관련 사용이 60%에 달했는데 지난 3월 기준, 음악 이용 비중이 34%로 떨어지면서 다른 서비스 사용도 늘어났다"며 "음성뿐 아니라 디스플레이와 합쳐 멀티 모드를 제공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누구 네모는 JBL스테레오 스피커 위에 7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저음을 증강시키는 4개의 '패시브 래디에이터'와 '저왜곡 스피커 유닛'을 탑재해 저음으로 몰입감을 높였다.

SK 텔레콤이 18일 오전 서울 중구 삼화타워에서 기존 소리로만 들려주던 정보를 화면으로 전달하는 디스플레이 탑재형 AI 스피커 누구 네모 NUGU NEMO 를 선보이고 있다. 손진영기자 son
▲ SK 텔레콤이 18일 오전 서울 중구 삼화타워에서 기존 소리로만 들려주던 정보를 화면으로 전달하는 디스플레이 탑재형 AI 스피커 '누구 네모(NUGU NEMO)'를 선보이고 있다. / 손진영기자 son@

주력 타깃층은 어린이들이다. SK텔레콤은 누구 네모를 통해 어린이 콘텐츠 '핑크퐁' 놀이학습 5종을 무료로 제공한다. 영상을 이용할 수 있는 특성을 살려 어린이용 학습 게임도 개발해 제공한다. 어린이들은 '거꾸로 가위바위보', '고고고(크고 많고 길고)' 등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아이들의 시력 저하 문제 해결을 위해 아이가 화면 가까이 오면 주문형비디오(VOD)를 자동으로 멈추고 "뒤로 물러나라"고 안내한다.

박명순 유닛장은 "가정 내 환경을 타깃으로 하는 AI 스피커는 가정주부와 아이에 초점을 맞춘다"며 "특히 가정주부와 아이의 교집합이 있는 키즈 콘텐츠가 AI 관련 기능을 제공할 때 피드백을 더 많이 받을 수 있어 주력 콘텐츠로 선정했다"고 말했다.

다만, 영상통화의 경우에는 내년 초 기술 개발을 통해 접목될 것으로 예상된다. 얼굴인식 등을 통한 결제시스템도 연내 도입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AI 시장에서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AI 스피커 출시는 글로벌적 추세다. 2017년 아마존 '에코 쇼(show)' 출시 이후 구글, 레노보 등 글로벌 업체들이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AI스피커를 연이어 출시하는 등 관련 시장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구글의 '구글 홈 허브'는 지난 2월 국립전파연구원의 전파인증을 받아 조만간 국내에 첫 선을 보일 것으로 보인다.

SK텔레콤 외에 KT와 LG유플러스도 조만간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AI 스피커를 내놓으며, AI 스피커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KT도 이달 내 디스플레이형 신규 단말을 공개한다. KT는 '기가지니 호텔' 단말로 AI 디스플레이 스피커를 지난해 출시한 바 있다. 조만간 신규 단말과 기가지니의 가정용 서비스, 생태계를 넓힐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공개할 방침이다.

LG유플러스 또한 네이버와 손잡고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AI 스피커 'U+AI_어벤져스'를 조만간 공개한다. 새 형태의 AI 스피커는 네이버의 AI 플랫폼 '클로바'를 탑재했다. 아이언맨, 헐크, 토르, 캡틴 아메리카 등 마블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마블 캐릭터를 AI스피커 디스플레이 대기화면에 설정해 감상할 수 있으며, 마블 관련 퀴즈 서비스를 통해 캐릭터를 수집하는 등 재미 요소를 접목할 방침이다.

업계에서는 디스플레이 탑재 AI 스피커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결국 콘텐츠 품질이 중요하다고 내다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디스플레이 탑재 AI 스피커는 콘텐츠를 재밌게 보여주는 역할을 해야 기존 음성 AI 스피커나 아아패드 등과 차별화가 될 수 있다"며 "초기에는 디스플레이 탑재 AI 스피커의 높은 가격으로 일반 AI 스피커도 꾸준하게 인기를 얻을 것으로 보인다. '음성인식'이 메인인만큼 관련 기술 연구로 음성인식률을 높이는 연구도 지속적으로 이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화제의 뉴스

배너
토픽+
오늘의 메트로 주요뉴스
많이 본 뉴스
핫포토
  • 페이스북
  •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