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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기술 국제표준 선점… 정부, 수소경제 표준화 전략 로드맵 수립

정부가 글로벌 수소경제를 주도하기 위해 2030년까지 수소 선도기술 15건 이상을 국제표준으로 제안하고, 충전소부품, 연료전지제품 등 30건을 KS인증 품목으로 지정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우선적으로 3년안에 우리가 강점을 가진 기술 5건을 국제표준으로 만들어 세계시장을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원은 지난 1월 발표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기반으로 국제표준화 동향, 산업계 표준화 수요 등 대내외 표준화 동향을 고려한 표준화 전략 로드맵을 수립했다고 3일 밝혔다.

로드맵에 따르면 정부는 2030년까지 재생전력 연계 수전해, 차세대연료전지 등 10건 이상을 국제표준으로 추가 제안해 수소분야 전체 국제표준의 약 20%이상을 획득한다는 구상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마이크로연료전지에 관한 국제표준을 1건 제안해놓고 있을 뿐이다.

이를 위해 수소경제 3대 분야별로 ▲모빌리티 8건(드론·선박·건설기계 등) ▲에너지 4건(트라이젠 연료전지 등) ▲수소공급 및 계량분야 3건(재생전력 연계 수전해, 유량계측기) 등 총 15건 이상의 국제 표준화를 목표로 제시했다.

또 수소산업의 건전한 생태계 조성을 위해 국제표준에 부합한 국가표준을 마련하고, 핵심부품에 대한 KS인증을 통해 국민이 안심하고 수소경제 관련 제품과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관련 업체의 관심이 많은 KS인증은 충전소부품, 가정·산업용 연료전지 제품 등을 중심으로 시행하되 2022년까지 가정용 연료전지(SOFC) 등 13건, 2030년까지 드론용 연료전지 등 17건을 합쳐 모두 30건을 인증품목으로 지정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현재 45명인 수소경제 표준포럼도 기업체 개발자와 연구개발(R&D) 전문가 등을 추가로 영입해 내년까지 100명 이상으로 확대하게 된다.

아울러 국표원은 올 6월 수소 국제표준포럼에 이어 내년에 수소기술(ISO) 총회를 개최해 2030년까지 미국, 일본, 독일에 이어 수소기술 국제표준 경쟁력 4위권의 선도국가로 진입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승우 국표원 원장은 "시장형성 초기인 수소산업에서 우리가 강점을 가진 기술들을 국제표준으로 반영해 세계시장 선점 기회를 갖고, 안전성이 보증된 인증 제품·서비스를 확산해 국민이 안심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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