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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림산업, 순천~광양 '세풍대표' 준공…"국내 최초 곡선 사장교"

세풍대교./대림산업



대림산업이 광양서천을 횡단하는 세풍대교를 준공했다.

1일 대림산업에 따르면 국토교통부 익산지방국토관리청이 발주한 세풍대교는 전라남도 순천과 광양을 연결하는 광양시 우회도로 사업으로 추진됐다. 총 사업비는 2943억원이다.

세풍대교는 총 길이 875m, 왕복 4차선 규모의 사장교다. 사장교란 탑에서 비스듬히 친 케이블로 거더를 매단 다리로 국내엔 올림픽대교, 서해대교, 인천대교 등이 있다. 세풍대교는 3개의 주탑으로 구성된 3주탑 사장교다. 가운데 주탑을 중심으로 양쪽이 대칭구조를 가지고 있다.

주탑과 주탑 사이의 주경간장은 220m에 이른다. 가운데 주탑 높이는 71m, 나머지 주탑 높이는 57m다. 주탑에는 경관조명을 설치해 광양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고 대림산업 측은 기대했다.

특히 세풍대교는 곡선 도로를 구현한 국내 최초의 곡선 사장교다. 대림산업은 광양 단층대와 광양서천 제방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환경 친화적인 설계와 주변 개발계획을 고려해 세풍대교를 곡선형 사장교로 설계했다. 일주식 교각계획으로 하천 내 교각 설치를 최소화해 해양생태계 훼손을 줄였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세풍대교 준공에 따라 광양시가지의 상습정체구간을 우회해서 광양과 순천을 오갈 수 있게 됐다"라며 "기존 국도 2호선을 이용할 때 보다 10분 이상 단축되고, 광양제철소를 출퇴근 하는 차량들의 신설구간 이용으로 인근지역 교통 혼잡이 해소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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