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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경영

"韓 혁신제품, 베트남에도"…박찬중 V쇼핑 회장을 만나다

V쇼핑, 베트남 최대 케이블 VTV cab 홈쇼핑 채널 구축

"물건만 파는 방송은 망해…"상품-콘텐츠 결합 승부수

'특송 시스템' 개발, 고객·기업·채널 연결해 신뢰 구축

박찬중 V쇼핑 회장. 사진/손진영 기자 son@



"그 여정이 바로 보상이다."

박찬중 V쇼핑(VSHOPPING) 회장과 인터뷰를 하면서 IT 업계 전설 스티브 잡스의 말이 생각났다. 박 회장은 현재 한국의 혁신 라이프 스타일을 베트남에 알린다는 목표를 품고 현지에 쇼핑 채널을 구축했다. VTV cab 14번 'V쇼핑'이다.

V쇼핑의 베트남 방송 아이덴티티 영상. 제공/V쇼핑



V쇼핑이 자리한 VTV cab은 베트남 공영방송 VTV가 지분 100% 보유한 케이블 채널이다. 가입자 수는 디지털과 아날로그를 합해 260만명에 달한다. 채널도 디지털 150개, 아날로그 70개 규모로 베트남 최대 케이블 방송사로 꼽힌다. 본사는 하노이다.

베트남은 한국과 마찬가지로 케이블 방송에서만 쇼핑채널을 운영할 수 있다. VTV cab이 가진 한국 기업 홈쇼핑 방송허가권은 4개. 이 중 3개는 CJ와 GS, 현대 등 대기업이 이미 차지했다.

그럼에도 V쇼핑이 단순 홈쇼핑 채널이 아닌 '한국 대표 채널'로 기대를 모으는 이유는 차별화 전략 때문이다.

박 회장은 "핵심은 혁신"이라며 "지금까지 없던 마케팅으로 소비자 시선을 사로잡을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그러면서 "V쇼핑은 다른 곳에서 못 보는 상품을 볼 수 있다는 인식을 주는 게 목표"라며 "창의적 콘텐츠와 신뢰받을 수 있는 고품질의 한국 상품을 결합해 최고의 쇼핑 플랫폼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V쇼핑은 5가지 'V'를 핵심 가치로 삼는다. ▲베트남(Vietnam) ▲고객 가치(Value) ▲다양한 경험(Variety) ▲젊음(Vivid) ▲트렌드 공유(V-log)가 바로 그것이다.

현지 홈쇼핑 플랫폼은 쇼호스트(상품안내자)가 나와 상품을 놓고 판매하는 형식이 대부분이다. 한국 홈쇼핑 판매 시스템과 유사하다. 또 현지 상품 비중이 높아 프리미엄 한국 제품은 거의 볼 수 없다.

V쇼핑은 제품을 드라마에 결합해 시청자 눈길을 사로 잡는다. 상품은 한국산 80%, 현지산 20%로 비중을 뒀고, 채널 아이덴티티 영상도 한국 스타일로 제작했다. 쇼호스트의 물건 판매보단 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이다. 한국 상품에 대한 고객의 시선을 긍정적으로 돌리고 일종의 '동경심'이 생기도록 공략했다.

V쇼핑 베트남 아이덴티티 영상. 제공/V쇼핑



박 회장은 "단순히 물건을 파는 채널은 충성도 높은 고객을 만들 수 없고, 극심한 경쟁에 빠질 수 밖에 없다"고 전했다. V쇼핑이 상품 제시와 드라마타이즈 형태라는 '투 트랙' 전략을 펼치는 이유다.

국제통화기금(IMF)에 따르면 베트남의 지난해 1인당 GDP는 2790달러로 개방 전보다 12배나 수준이 높아졌다. 지난해 경제 성장률은 7.1%에 이른다. 박 회장이 베트남에 진출한 것도 현지 성장 가능성과 잠재력을 읽었기 때문이다. 경제 성장과 함께 부동산 시장이 발달하면서 아파트 등도 늘어나는 추세다. 박 회장에 따르면 VTV cab은 IP TV 가입자가 곧 1000만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 제품이 홈쇼핑 프로그램에 방영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현지 방송심의위원회 심사만 6주, 이·미용 제품과 식품의 경우 해당 식약청에 등록도 해야 하는데 이 또한 상당 시간이 걸린다. 그럼에도 V쇼핑이 쇼호스트를 내보내 "몇 시간 남았습니다"라며 물건을 판매하지 않는 이유는 고객 입에서 오랫동안 회자해야 한다는 의지 때문이다. 단순히 그날 판매로 끝내는 게 아니라 제품과 미디어 콘텐츠가 오랫동안 구설수가 돼야 한다는 것이다.

V쇼핑은 이를 위해 분기별 시장조사와 상품군 선호도 등을 분석한다. 또 방송뿐 아니라 오프라인 매장, SNS·애플리케이션 등 온라인, 셀럽과의 협업 등을 통해 채널을 알리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진정성' 있게 다가가 '창의성'으로 해결해야 고객의 기억 속에 오래 남기 때문이다.

V쇼핑 아이덴티티 영상. 제공/V쇼핑



박 회장이 V쇼핑을 준비하는데는 2년의 시간이 걸렸다. 과정도 순탄치 않았다.

박 회장은 "V쇼핑은 대기업에 비하면 자본력이 부족하다"며 "판매 제품은 절대로 사입(도매구입)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물건은 의뢰받은 것 중 선별해 위탁 판매할 예정이다. 다만 업체가 '스몰마진' 구조로 힘들어하지 않도록 제품 가격을 깎지 않고 공급선은 지킨다는 게 박 회장의 생각이다.

또 일반 업체의 경우 안 팔리는 제품이 있으면 채널로부터 방송시간을 사서 팔아야 하지만, V쇼핑은 방송시간을 팔지 않는다. 유통 과정도 '상품기획-참여사 미팅-상품 준비 및 콘텐츠 제작-방송 편성 및 송출-상품 유통-정산'으로 단순화했다.

결제 방식도 일반적으로 하는 60일 단위 판매대금 정산이 아닌 한 달 단위로 한다. 박 회장은 "베트남은 신용카드 결제가 거의 없기 때문에 물류회사가 물건을 주면 돈을 받아와야 하는 구조"라면서도 "공급자 입장에선 하루라도 빨리 돈을 받는 게 (신뢰 구축에) 좋기 때문에 한 달에 한 번 결제하는 방식을 택했다"고 설명했다.

V쇼핑은 현재 특송 시스템 개발 중에 있다. 직배송 구조를 통해 고객과 채널, 업체 사이의 신뢰를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박 회장은 "분명한 것은 방송을 위해 물건이 좋아야 하고, 시청자를 위해 좋은 화면을 제공해야 하고, 공급자를 위해 돈을 벌 수 있는 구조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V쇼핑은 다음 달 말까지 시연 방송을 한 뒤 5월 1일 본 개국에 들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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