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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2030 취향 저격! 이색 컬래버레이션 제품 봇물

메가박스 콤보



2030 취향 저격! 이색 컬래버레이션 제품 봇물

영화관에서 화장품을…캐릭터 상품은 연령불문 인기↑

유통업계의 업종을 허문 이색 컬래버레이션(collaboration/이종 기업 간의 협업)이 화제다. 이는 유행에 민감한 2030 세대의 소비 욕구를 자극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다.

낯설고 기발한 상품이 출시되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인증샷을 올리는 것이 하나의 소비 문화로 자리잡으면서 유통업계는 이색 컬래버 제품으로 흥미를 이끌어내고 있다.

라이프시어터 메가박스는 제약사와 화장품 브랜드 등 새로운 조합의 제품들을 출시해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메가박스는 지난 2월 1일 동아제약 박카스와의 협업을 통해 '메가박카스 콤보'를 출시했다. '메가박카스 콤보'는 메가박스 러브콤보와 박카스 맛 젤리의 컬래버 상품으로 박카스패키지 팝콘(L) 1개와 탄산음료(R) 2개, 박카스 젤리 2개로 구성됐다. 이는 박카스를 떠올리게 하는 이색 패키지로 3040세대들에겐 장수브랜드 이미지를 벗어나 신선함을 불어넣고 1020세대들에겐 친숙한 간식인 젤리로 호기심을 자극해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이에 힘입어 최근에는 자연주의 화장품 브랜드 이니스프리와 협업해 '이니스프리 벚꽃톤업 콤보'를 선보였다. '이니스프리 벚꽃톤업 콤보'는 팝콘(L) 1개와 탄산음료(R) 2개, 토레타 1개, 왕벚꽃 스페셜 키트(제주 왕벚꽃 스킨 15ml, 로션 15ml, 톤업크림 5ml, 젤리크림 5ml)로 구성됐다.

메가박스는 설레는 봄을 맞아 영화관에서 화장품을 구매할 수 있는 이색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고객들에게 색다른 경험과 재미를 선사하고 있다.

컬래버레이션 그래픽 티셔츠/지유



글로벌 패션 브랜드 지유(GU)는 2019 S/S 시즌부터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은 음악, 음료, 캐릭터 등 기발한 협업으로 패션피플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3월에는 영국 록밴드 '롤링스톤즈'를 모티브로 한 그래픽 티셔츠를 선보였다. 리더 '믹 재거(Mick Jagger)'의 두꺼운 입술을 형상화한 유명 로고를 적용해 로큰롤 감성을 선사했다.

뿐만 아니라 글로벌 음료 기업인 '코카-콜라'와 협업을 진행한 그래픽 티셔츠도 출시를 앞두고 있다. 최근 뉴트로(Newtro) 트렌드 확산으로 로고를 전면에 드러내는 '로고 플레이'가 사랑을 받고 있는 만큼 익숙한 로고를 새롭게 재해석한 세련된 디자인으로 커플룩, 시밀러룩, 패밀리룩으로 연출이 가능해 전 세대를 아우르는 패션 아이템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카드캡터체리 스파오 컬래버레이션/이랜드



인기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활용한 상품은 연령을 불문하고 인기몰이중이다.

이랜드의 패션 SPA 브랜드 '스파오'는 8090년대생들이라면 누구나 아는 애니메이션 '카드캡터 체리'와 컬래버레이션한 의류 상품을 출시했다.

지난 6일 온라인에 선판매 된 카드캡터 체리 캐릭터 상품은 일부 품목이 단시간에 품절됐으며, 8일 오프라인 매장에 출시되자마자 문전성시를 이뤄내 화제를 모았다. CJ ENM 측은 12가지 스타일의 제품이 3일만에 3만 개 판매, 1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고 밝혔다.

이번 카드캡터체리 컬래버레이션 상품은 영밀레니얼 세대의 어릴 적 향수를 되새기는 애니메이션을 활용해 대학생들의 신학기 '인싸템', 20대들의 벚꽃놀이 '필수템'으로 SNS에서 연일 주목받고 있다.

더불어 카드캡터 체리는 주얼리 브랜드 OST(이하 오에스티)와의 컬래버레이션 상품도 출시해 큰 인기를 이끌어냈다. 지난 4일 1차 한정판을 온라인에 선판매해 삽시간에 매진을 기록했으며, 8일 정식 출시해 주말 동안 메인 품목 초도 물량이 온·오프라인 전 매장에서 완판됐다. 뜨거운 관심에 힘입어 22일 2차 한정판이 출시된 바 있다.

또한, 이디야커피는 커피 프랜차이즈 처음으로 카카오IX의 캐릭터 브랜드 카카오프렌즈와의 컬래버레이션 제품인 '어피치 블러썸 라떼' 와 '어피치 블러썸 티' 2종을 지난 12일 선보였다.

'어피치 블러썸 라떼'는 작년 3월에 봄 시즌 제품으로 출시돼 큰 호응을 얻었던 벚꽃라떼를 업그레이드한 제품으로 은은한 벚꽃 향과 함께 달콤한 딸기와 바닐라의 부드러운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제품으로 음료 위에 카카오프렌즈의 인기 캐릭터 중 하나인 '어피치'를 표현한 스페인산 마쉬멜로우와 핑크빛 마카롱 가루을 더해 시각적인 즐거움을 더했다.

업계 관계자는 "기존에 보지 못했던 재치있는 컨셉의 제품이 SNS 인증샷을 통해 빠르게 확산되는 시대다"라며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는 매출상승으로 직결되기 때문에 다양해진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각 업계의 이색 콜라보레이션 움직임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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