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본부, 서울대 김난도 교수 초청…올해 트렌드 강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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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성본부, 서울대 김난도 교수 초청…올해 트렌드 강연

최종수정 : 2019-03-21 14:05:53

21일 김난도 서울대학교 교수가 서울 소공동에 소재한 롯데호텔에서 올해 트렌드에 대해 강의를 하고 있다. 한국생산성본부
▲ 21일 김난도 서울대학교 교수가 서울 소공동에 소재한 롯데호텔에서 올해 트렌드에 대해 강의를 하고 있다. /한국생산성본부

한국생산성본부는 서울대학교 김난도 교수를 초청해 '2019 새로운 트렌드'를 주제로 'CEO 북클럽'을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날 김난도 교수는 올해 트렌드의 핵심 키워드로 ▲컨셉 연출 ▲1인시장 ▲새로운 복고 ▲친환경 소비 ▲감정 대리 ▲데이터지능 ▲공간의 재탄생 ▲밀레니얼 가족 ▲나를 위한 소비 ▲매너 소비자 등 10가지를 소개하고 이들 트렌드에 맞는 비즈니스 성공 방안을 제시했다.

김난도 교수는 "2019년은 원자화, 세분화하는 소비자들이 환경변화에 적응하며 정체성과 자기 컨셉을 찾아가는 여정"이라며 "과거 대한민국의 소비자는 어떤 것이 대세인지를 묻다가 이제 '무엇이 나에게 잘 맞는지'를 따지기 시작했다"고 올해의 소비 흐름을 설명했다.

또 김 교수는 '세포마켓'으로 정의한 1인시장에 대해 "SNS에서 물건파는 사람들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며 "이는 세포 단위의 시장이 열리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이어 지난해 '레트로' 유행에 이어 올해 이어지는 '뉴트로'는 과거로부터 모티브를 받되 어떻게 해석해냐느냐가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젊은세대와 기성세대의 '대면접촉'에 대한 차이점에 대해서는 '감정 대리인'이라는 단어를 내세웠다.

그는 "SNS 대화에서 글자가 아닌 이모티콘으로 자신의 감정을 대신 표현하고, 예능 프로그램에서 리액션 전담 패널이 등장하는 것이 이의 일종"이라며 "젊은 세대들은 부정적 감정에 취약하고 대면 접촉을 부담스러워 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 외에도 김 교수는 "한국 소비자들이 무엇이 대세이냐를 묻다가 무엇이 나에게 맞느냐를 묻기 시작했다"며 "소비자들에게 각자가 원하는 것을 줄 수 있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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