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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게임

엔씨소프트, 'GDC 2019'에서 게임 AI 기술 발표

GDC에서 19일 열리는 엔씨소프트 세션 포스터. /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는 글로벌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인 'GDC(게임개발자컨퍼런스) 2019'에서 인공지능(AI) 연구개발 기술과 적용 사례를 발표한다고 18일 밝혔다.

GDC 2019는 18일부터 22일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글로벌 최대 규모의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다. 지난해에는 2만8000명이 참석하고 750개 이상의 강연과 세션이 열렸다.

엔씨소프트는 GDC 기간 동안 2개의 세션을 맡아 게임 AI 기술을 발표한다.

19일(현지 기준)에는 '강화학습을 이용한 프로게이머 수준의 블레이드&소울 비무 AI 개발' 주제로 비무 AI 연구개발 과정을 발표한다. 엔씨 AI센터 게임 AI 랩 강화학습팀 정지년 팀장과 노승은 연구원이 발표자로 나선다.

비무 AI는 블레이드&소울의 1대1 이용자 간 대전(PvP) 콘텐츠인 '비무'를 플레이 하는 AI다. 엔씨소프트는 딥마인드의 알파스타, 알파고 등 게임 AI의 기술인 강화학습 기술을 적용해 상용 게임에서도 프로게이머 수준의 실력을 가진 비무 AI를 개발했다.

21일에는 '딥러닝 기반의 역운동학을 이용한 AI 기반 캐릭터 애니메이션 생성 기술' 주제를 발표한다. 발표는 게임 AI 랩 게임 AI팀 윤동원 연구원이 맡는다.

IK 기술은 게임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의 필수 기술 중 하나다. 수백 명의 캐릭터에 동시 적용이 가능하며 모션 캡쳐 수준의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한편, 엔씨소프트는 김택진 대표 직속 조직으로 AI센터와 NLP센터 산하에 5개 조직을 운영 중이다. 소속된 AI 전문 연구 인력은 약 150여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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