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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아담 모세리 대표 "한국 콘텐츠 세계적인 인기, 커머스 시장 공략할 것"

아담 모세리 인스타그램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강남구 페이스북코리아에서 열린 인스타그램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발표하고 있다. / 손진영기자 son@



인스타그램 아담 모세리 대표가 방한해 한국 시장의 중요성을 강조함과 동시에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지난 10년 이상 페이스북에서 근무한 모세리 대표는 작년 10월 인스타그램 대표로 취임한 후 첫 해외 방문국가로 한국을 선택했다.

모세리 대표는 11일 오전 서울 강남구 페이스북코리아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한국 콘텐츠와 아티스트, 크리에이터들이 계속해서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며 해외에서 주목받고 있는 대표적인 분야로 케이팝과 e스포츠를 꼽았다.

케이팝 콘텐츠는 2015년부터 4년간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장르 중 하나로, 인도네시아, 미국, 브라질 등에서 특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또 한국에서 지난 90일 동안 e스포츠 관련 콘텐츠를 올리거나 '좋아요', 댓글 등을 단 국내 이용자만 100만명이 넘는다.

인스타그램은 현재 전 세계 10억 개 이상의 계정이 활동 중인 글로벌 플랫폼으로, 개인은 지인과 일상을 공유하고 국내 연예인들과 크리에이터들은 전 세계 팬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공간으로 자리 잡았다.

모세리 대표는 "한국은 케이팝과 e스포츠 외에도 영화, 드라마 등 흥미로운 부분이 많다"며 "인스타가 글로벌 플랫폼으로써 한국의 문화를 전 세계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모세리 대표는 방한 기간 한국 문화를 직접 경험하고자 SBS 인기가요 녹화 현장과 인기 e스포츠 리그 오브 레전드 대회를 참관하기도 했다.

인스타그램은 '사람'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있다. 모세리 대표는 "인스타그램은 젊은 층에게는 본인을 다양한 요소로 표현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크리에이터에게는 수익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돕는다"며 "이것은 '사람들을 연결하고 사람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연결한다'는 우리의 미션과 관련된다"고 밝혔다.

인스타그램은 올해 커머스 사업에 방점을 둘 계획이다. 모세리 대표는 "사람들이 관심 있는 상품을 인스타그램에서 찾기 원하고, 많은 크리에이터가 패션 브랜드와 협업해 프로모션 하고 있다"며 "인스타그램은 사람들이 쇼핑 관련한 게시물을 어떻게 찾고 구매하도록 도울지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스타그램은 지난해 쇼핑 관련도구를 한국에서 선보이며 커머스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인스타그램 게시물에서 제품명과 가격을 바로 확인하고, 각 브랜드의 온라인 매장으로 이동해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최근에는 스토리에도 해당 기능이 추가됐으며, 둘러보기 페이지에서도 쇼핑 기능을 테스트 중이다.

한편 인스타그램의 페이스북 카니발리제이션(한 기업의 신제품이 기존 주력제품의 시장을 잠식하는 현상)에 대해선 시각에 따라 다르다는 입장을 내놨다. 인스타그램은 페이스북의 자회사다.

모세리 대표는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의 관계를 충돌인지 경쟁인지 바라보는지에 따라 다르다"며 "광고주는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모두에 광고할 수도 있고, 한 곳에만 할 수도 있는데 한 부분에선 통합성을, 다른 부분에선 차별성을 제공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페이스북 관계자는 "인스타그램이 페이스북에 비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은 맞지만, 실제로 페이스북의 감소세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배우 김소현이 11일 오전 서울 강남구 페이스북코리아에서 열린 인스타그램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2018 년 가장 많이 성장한 계정'으로 선정돼 수상하고 있다. / 손진영기자 son@



인스타그램에서 벌어지는 불법 판매에 대해선 "많은 인플루언서가 적정한 대가를 받고 인스타그램에서 상품을 홍보하는데, 우리는 자체적으로 판매 규제에 대한 내용을 사전에 적극 공개하고 있다"며 "모든 인플루언서가 이를 따르는 건 아닌데, 광고주 입장에서 이런 부분을 반드시 지킬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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