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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이부진의 힘! 신라면세점·호텔, 해외서도 인정받아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호텔신라



이부진의 힘! 면세점·호텔, 해외에서도 인정받아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이끄는 신라면세점과 신라호텔이 차별과된 운영과 브랜드를 바탕으로 글로벌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다.

호텔신라의 면세점사업이 해외 매출 1조원 시대를 개막한 가운데, 올해부터는 호텔사업도 해외 진출을 적극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지난달 말 서울신라호텔은 '호텔판 미쉐린 가이드'로 불리는 '포브스 트래블 가이드(Forbes Travel Guide)'에 국내 호텔로는 최초이자 유일하게 5성 호텔로 선정되며 이름을 알렸다.

올해 전세계 약 50여개국의 1107개의 호텔을 평가해 발표했으며, 5스타(Five-Star) 호텔 210개(신규 21개), 4스타(Four-Star) 호텔 535개(신규 49개), 추천(Recommended) 호텔 362개를 선정했다.

이번 '2019 포브스 트래블 가이드' 발표에서 서울신라호텔은 국내 호텔로는 사상 처음으로 5성호텔로 유일하게 등재되면서, 전세계 210개의 5성 호텔 중 하나이자 한국을 대표하는 최고의 호텔로 공인 받게 됐다.

서울신라호텔이 2월 27일 오전 10시(한국시간) 미국 LA소재 더 베벌리 힐튼 호텔에서 열린 '포브스 트래블 가이드(Forbes Travel Guide) 시상식'에 참석해 '5스타 선정 기념패'를 받았다.이날 시상식에는 '포브스 트래블 가이드'의 최고경영자인 필립 보옌(Filip Boyen)이 호텔신라 최창현 호텔&레저부문장과 이정호 호텔사업부 마케팅팀장에게 '5스타 선정 기념패'를 전달했다./호텔신라



이러한 호텔신라가 차별화된 호텔 운영 역량과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해외 호텔 투자사들의 운영 요청을 수용해 위탁경영 방식으로 해외진출을 확대한다.

초기 투자 리스크 최소화하고 안정적 수익성 올릴 수 있는 위탁경영 방식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위탁경영 방식은 건물을 소유하고 있는 회사가 호텔경영 노하우가 있는 업체에 호텔 운영을 맡기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세계적인 호텔 체인에서 주력해온 계약 방식이다.

신라호텔은 이르면 올해 말 베트남 다낭에 사업 초기부터 운영까지 신라 브랜드로는 처음으로 해외에 진출하고, 이후 동남아시아, 미국, 중국 등 해외 10여 곳에 진출해 글로벌 호텔로 도약할 계획이다.

특히 2021년에는 세계적 글로벌 기업이 진출해 있는 미국 실리콘밸리 새너제이(산호세)에 200여개 객실 규모로 프리미엄 비즈니스 호텔을 오픈 할 예정이다.

호텔신라는 면세점사업의 적극적인 해외 진출 덕분에 지난해 해외 매출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를 넘어선 데 이어, 이번 호텔사업이 해외로 적극 진출하면서 글로벌 기업으로 더욱 탄력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신라호텔은 올해 베트낭 다낭에 진출하면서 '신라 모노그램(Shilla Monogram)'이라는 새로운 호텔 브랜드를 선보인다.

'신라 모노그램'은 '신라호텔(더 신라, The Shilla)'의 대표적인 서비스와 현지의 상징적 특성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호텔이라는 의미로 신라호텔의 품격과 가치에 라이프스타일 콘셉트를 접목한 새로운 고급 호텔로서 세심하고 편안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합리적인 가격대에 풀서비스(객실, 식음, 피트니스/풀, 스파, 연회, 호텔 내외부 특별 액티비티 등)를 경험 할 수 있는 고급 브랜드로 고객들의 호응을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신라 모노그램 베트남 다낭/호텔신라



면세사업 전망도 밝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호텔신라는 지난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4.1% 증가한 4조7137억 원, 영업이익이 186.1% 늘어난 291억 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이익은 1103억 원으로 336.2% 증가했다.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3.7% 늘어난 1조1928억 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275억 원으로 77% 신장했다.

성장배경에는 면세사업부문 영향이 크다. 신라면세점은 지난해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민첩하고 전략적으로 대응했고, '신라팁핑' 등 차별화 된 온라인 경쟁력을 확보해 고객을 끌어들였다.

신라인터넷면세점의 신개념 모바일 상품평 '신라팁핑'은 ▲사진과 동영상 등이 첨부된 생생한 상품 정보 제공, ▲모바일 쇼핑 시 여러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해야 하는 번거로움 해결, ▲쇼핑하며 다양한 콘텐츠를 접하는 재미 등을 강점으로 내세우며 밀레니얼 세대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소비자가 면세점 쇼핑 시 상품에 대한 정보를 여러 번 검색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 9월 시작한 서비스로, 신라인터넷면세점 회원 누구나 직접 크리에이터가 되어 사진이나 동영상을 활용해 상품평을 작성할 수 있다. 밀레니얼 세대가 주 이용자인 만큼 20대~30대 고객이 약 80%를 차지한다.

홍콩 첵랍콕공항 신라면세점/호텔신라



해외 사업에서도 우수한 실적을 거뒀다. 특히 홍콩 첵랍콕공항 면세점은 오흔 후 지난해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호텔신라는 현재 싱가포르 창이공항, 홍콩 첵랍콕공항, 마카오공항 등 공항면세점과 태국푸껫, 일본 도쿄 시내면세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해외 매출도 업계 최초로 1조 원을 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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