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혁신 리더십] ① 정의선 시대 개막…세대교체·책임경영 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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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 혁신 리더십] ① 정의선 시대 개막…세대교체·책임경영 주도

최종수정 : 2019-02-27 17:56:07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
▲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

현대차그룹이 다음달 '정의선 체제'로 세대교체를 하고 책임 경영 강화에 나선다. 현대차그룹의 3세 경영 체제가 확고해지면서 '정의선식 개혁'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은 그룹의 핵심 계열사인 현대자동차와 현대모비스 대표이사 취임을 앞두고 있다. 지분 승계 문제만 제외하면 사실상 경영권과 관련된 직책은 정몽구 회장을 넘어섰다. 정 수석부회장은 아버지가 이사회에 관여하지 않는 기아차·현대제철에서도 사내이사를 맡고 있다. 결국 정 수석부회장은 현대차그룹의 핵심 계열사 네 곳의 장악력을 높이고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보다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됐다.

27일 재계에 따르면 정 수석부회장은 현대차와 현대모비스의 신규 대표이사로 선임됐으며 기업가치와 주주가치 극대화를 위한 책임경영을 강화한다. 현대차는 다음달 22일 예정된 주주총회에서 정 수석부회장의 현대차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을 처리하고, 이후 새롭게 구성된 이사진들이 참석하는 별도 이사회의 결의를 거쳐 대표이사로 확정할 계획이다.

이 경우 현대차는 정몽구 대표이사 회장, 정의선 대표이사 수석부회장, 이원희 대표이사 사장, 하언태 대표이사 부사장 등 4인 각자 대표이사 체제로 바뀐다. 현대모비스도 이날 이사회 결의를 통해 정몽구 회장을 대표이사로 재선임하고 정 수석부회장, 박정국 사장을 대표이사로 신규 선임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말부터 '정의선 체제'를 준비해왔다. 이미 임원 인사를 통해 정몽구 회장을 보좌해오던 그룹의 핵심 임원들이 2선으로 물러나는 대신 정 수석부회장을 중심으로 세대교체와 함께 경영체계를 구축했다.

특히 정 수석 부회장은 지난해 9월 그룹 총괄수석부회장을 맡은 이후 그룹의 체질과 기업문화를 바꾸는데 노력했다. 외국인 사장뿐만이 아니라 삼성전자 출신 사장도 영입하는 등 기존 순혈주의를 타파한 인재 등용에 힘쓰고 있다. 10대 그룹 가운데 처음으로 정기 공채를 폐지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보인다. 또 보수적인 사내문화를 파격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완전 자율복 근무제를 다음달부터 실시할 방침이다.

이같은 변화는 정 수석부회장의 경영승계가 본격화 됐음을 의미한다. 정 수석부회장은 올해 초 처음으로 시무식을 주재하는 등 리더십을 발휘해왔다. 현대차와 현대모비스의 대표이사 선임은 정의선 체제 구축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이를 계기로 그동안 정 수석부회장이 주도해온 미래 먹거리 발굴도 가속화될 전망이다. 경기침체 속에 사활이 걸린 경쟁으로 치닫고 있는 글로벌 자동차시장에서 현대차의 활로를 열고 신시장 개척에도 적극 나서게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이후 정 수석부회장은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공유경제, 인공지능(AI), 스마트 모빌리티 등 4차 산업혁명으로 요약되는 미래산업 전환기에서 패러다임을 주도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해왔다. 현대차의 혁신과 변화를 독려하고, 과감한 도전을 적극 추진하는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다는 평가다.

실제 현대차와 현대모비스는 상품 경쟁력 강화를 위해 대규모 투지도 진행한다. 현대차는 상품 경쟁력 강화와 산업 패러다임 변화 대응을 위해 연구·개발(R&D)과 미래 기술 분야 등에 향후 5년간(2019년~2023년) 총 45조3000억원을 투자한다. 또한 오는 2022년까지 자동차 부문에서 영업이익률 7%, 자기자본이익률(ROE) 9% 수준 달성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현대모비스는 향후 미래차 분야 경쟁력 확보를 위해 인수·합병 등에 3년간 4조원 이상 투자할 방침이다.

한편 현대차는 정 수석부회장이 평소 주주, 투자자, 시장과 소통을 강조해온 만큼 대표이사로 선임된 이후 주주권익 보호와 성장을 통한 주주가치 제고가 강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를 위해 현대차와 현대모비스는 이사회의 전문성, 다양성, 투명성을 획기적으로 강화해 이사회 중심의 선진화된 경영 시스템 구축에 나설 방침이다.

다만 정 수석부회장이 5조원이 넘는 배당금을 요구하는 미국 헤지펀드 엘리엇과 미국의 자동차 관세폭탄 부과 등을 돌파하기 위한 해법을 내놓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또 최근 기아차는 실적 부진이 지속되는 가운데 최저임금 이슈, 통상임금 문제 등을 어떤 방식으로 풀어나갈지 업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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