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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주문한 당일 집 앞에 딱!' 홈쇼핑, 배송 경쟁력 강화

'주문한 당일 집 앞에 딱!' 홈쇼핑, 배송 경쟁력 강화

빠른 배달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온오프라인 유통 기업 모두 배송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홈쇼핑 업체들도 가세하기 시작했다. 물류 기술 발달과 배달 수요 증가에 따른 빠른 배달 서비스의 확대가 지속되자 너도나도 뛰어든 것이다.

그동안 홈쇼핑에서 방송 상품을 주문하면 1~2일 정도 배송시간이 소요되는 게 보통이었지만, 당일배송이나 새벽배송 서비스도 가능하게 됐다.

현대홈쇼핑은 당일배송 서비스 지역을 지방 소재 17개시까지 확대한다고 최근 밝혔다. 회사 측은 지방 주요 도시까지 서비스 지역을 확대해, 당일배송 처리 물량이 50% 이상 증가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현대홈쇼핑은 지난 2017년에 서울 및 인천광역시·수도권(13개시)에 당일배송 시스템을 구축했고, 지난해 지방 5대 광역시(광주·대구·대전·부산·울산)로 서비스 지역을 넓혔다.

현대홈쇼핑의 당일배송 서비스는 오전 6시부터 오전 9시 25분까지 진행되는 방송상품을 주문하면 저녁 8시 이내에 상품을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당일배송 가능 지역은 강원권(강릉시·원주시·춘천시), 영남권(구미시·김해시·양산시·진주시·포항시),충청권(청주시·충주시), 호남권(광양시·군산시·목포시·순천시·여수시·익산시·전주시) 등 총 17개시다. 현대홈쇼핑은 당일배송이 가능한 상품수를 확대하기 위해 오전(6시~9시25분)에 방송되는 상품을 현대홈쇼핑 군포물류센터에서 먼저 입고시키고, 전용 차량과 직원을 확대하는 등 물류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향후 택배업체와의 협의를 통해 당일배송 지역을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한편, 고객 니즈에 맞춘 다양한 배송 서비스도 선보일 방침이다.

앞서 지난달에는 GS샵이 온라인몰 GS fresh(프레시)와 손잡고 신선식품 당일배송 서비스를 선보였다.

GS리테일 지정농장에서 기른 '우월한우', GS리테일의 PB브랜드 '유어스'와 '리얼프라이스', 밀키트 브랜드 '심플리쿡' 등 신선식품부터 가공식품, 냉장냉동식품, 생활용품, 패션, 디지털기기, 반려동물용품까지 다양한 카테고리의 3만여 상품을 운영하고 있다.

고객이 배송 주소를 입력하면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또는 인근 GS수퍼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배송일과 시간을 지정해 신선식품뿐 아니라 공산품까지 배송 받을 수 있다.

오후 5시까지 주문 시 당일 배송을 받을 수 있으며 3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 배송된다. 특히 서울/경기 지역은 GS리테일의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를 통해 보다 빠르고 안정적인 배송이 이뤄진다.

롯데홈쇼핑은 군포와 이천, 장지 물류센터를 활용해 서울과 경기도 일부 지역에서 당일 배송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TV 방송 상품을 오전 11시까지 주문하면 당일 오후에 받을 수 있다. 아울러 지난해 말부터 서울 강남과 강동, 송파 지역을 대상으로 신선식품 새벽배송도 운영중이다. 사측에 의하면 올해 2분기까지 정식 론칭할 계획이다.

NS홈쇼핑도 배송전쟁에 합류할 예정이다.

NS홈쇼핑 관계자에 따르면 올 상반기 중으로 서울 강남 지역과 성남·판교를 중심으로 새벽배송과 당일배송 서비스를 시범 운영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물류기지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어 올 연말까지 전북 익산에 하림 식품 공장을 완공해 가정간편식(HMR)과 시너지 효과를 낸다는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국내 새벽배송 시장 규모가 2015년 100억원에서 2018년 4000억 원 규모로 성장한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실제로 1인가구와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면서 온라인 시장 성장과 함께 배달 수요가 증가했다. 배달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택배 시장의 규모를 보면, 2001년 2만건이었던 배달 건수가 2016년 20만건 이상으로 10배 이상 성장했다.

업계 관계자는 "홈쇼핑 상품들은 가격이나 품질면에서 차별화하기가 어려워 빠른 배송으로 경쟁하게 됐다"며 "아마 모든 업체들이 당일배송·새벽배송에 뛰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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