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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WC 19] SKT, 美 컴캐스트와 손잡고 글로벌 e스포츠팀 만든다

24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르네상스 호텔에서 SK텔레콤 박정호 사장(왼쪽)과 '컴캐스트 스펙타코어' 터커 로버츠 e스포츠 총괄이 파트너십 체결 후 e스포츠 구단 'T1' 유니폼을 입고 손을 맞잡고 있다. / SK텔레콤



SK텔레콤이 글로벌 미디어·엔터테인먼트 그룹 컴캐스트와 손잡고 e스포츠 산업에 진출한다. 2022년 3조원에 달하는 e스포츠 산업에 선제적으로 진출해 콘텐츠 사업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이다.

SK텔레콤은 'MWC 19' 개막 전날인 24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컴캐스트 그룹의 '컴캐스트 스펙타코어'와 e스포츠·게임 공동 사업을 위한 조인트벤처 'T1 엔터테인먼트&스포츠' 설립 등을 담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밝혔다.

컴캐스트는 시가총액 약 174조원, 연매출 약 110조원의 글로벌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기업이다. NBC유니버셜, 드림웍스 등을 보유하고 있다.

양사는 SK텔레콤이 지난 2004년 창단한 e스포츠 구단 'T1'과 관련, 컴캐스트가 지분 투자해 2대 주주가 되기로 잠정 합의했다. T1 구단은 '리그오브레전드'의 월드챔피언십에서 3회 우승한 경력으로 e스포츠계의 마이클 조던으로 불리는 이상혁(페이커) 선수 등을 보유하고 있다.

양사는 ▲글로벌 e스포츠팀 공동 운영 ▲콘텐츠 공동 제작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등 사업을 전세계 2억 명에 육박하는 e스포츠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이 e스포츠에 투자하는 이유는 성장 잠재력 때문이다. 골드만삭스에 따르면 전세계 e스포츠 산업은 지난해 8억6900만달러(약 1조원) 규모에서 2022년 29억6300만달러(약 3조3000억원) 규모로 매해 35% 고성장한다고 전망했다. 이는 90년 역사 축구리그 스페인 '라 리가'의 연간 시장 규모인 약 28억달러(약 3조1000억원)를 뛰어 넘는 수준이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e스포츠, 미디어 등 뉴 ICT 사업 확대를 함께할 든든한 동반자를 얻었다"며 "이번 협력을 통해 글로벌 미디어, 콘텐츠 사업을 강화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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