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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현대·기아차, 세타Ⅱ엔진 결함 은폐 의혹에 결국…檢 압수수색

양재동 현대자동차그룹 본사 사옥.



현대·기아자동차가 자사의 주력 차종인 쏘나타와 그랜저, K5, K7 등에 적용된 세타Ⅱ 엔진 등 차량 제작결함을 은폐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압수 수색에 나섰다.

20일 검찰과 현대자동차그룹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5부(부장 형진휘)는 이날 오전 9시 30분부터 서울 양재동 현대·기아차 본사 품질본부를 대상으로 압수 수색을 진행했다.

검찰 관계자는 "국토교통부와 시민단체가 고발한 현대·기아차의 리콜 규정 위반 사건과 관련해 혐의 유무 판단을 위한 자료 확보를 위해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압수수색은 세타2엔진, 에어백 등의 제작결함을 현대·기아차가 은폐했다는 의혹을 두고 수사의뢰가 이뤄진 사건 모두가 관련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현대·기아차가 세타Ⅱ 엔진에 대한 리콜 진행을 국내와 해외에서 상반되게 진행해 논란이 된 바 있다. 미국에서 세타Ⅱ 엔진이 적용된 차량에 대해서는 2015년과 2017년 170만대 리콜 중이다. 미국 검찰은 지난해 말에는 리콜 이행 여부까지 수사에 나서는 등 리콜과 수사 강도를 동시에 높이고 있다.

반면 그동안 국내에서는 미국 리콜 뒤에도 리콜을 진행하지 않아 '늦장 리콜'이라는 지적이 불거져 미국 소비자와 국내 소비자를 차별한다는 국민적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정치권에서도 해외와 국내에서 차별한다는 등 이유로 현대·기아차를 질타했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서울 강북을) 의원이 세타Ⅱ 엔진의 결함은폐 의혹을 제기한지 약 2년 반만이다.

박용진 의원은 지난 2016년 국정감사에서 현대차 곽진 부사장을 증인으로 불러 세타2엔진을 미국에서는 리콜하고 한국에서는 리콜하지 않는 등 내수차별 문제를 지적했다.

이후 현대차 김광호 전 부장의 공익제보를 받아 '현대차 내부문건'을 분석해 리콜 결함 은폐의혹을 최초로 제기했다. 특히 대정부질문, 상임위 등에서 국무총리, 국토부 장관, 국무조정실장 등을 상대로 철저한 조사를 주문해왔다.

또 국토부가 세타Ⅱ 엔진 등 현대·기아차의 제작결함 5건과 관련해 12개 차종 23만8000대의 강제리콜을 명령하면서 의도적인 결함 은폐가 의심된다며 검찰에 수사를 의뢰한지도 1년 10개월여 만이다.

지난 2017년 시민단체 YMCA도 세타Ⅱ 엔진의 결함과 관련해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등을 자동차관리법 위반,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등의 혐의로 고발한 바 있다. YMCA는 "현대차가 이미 2010년부터 고객민원 등의 경로를 통해 엔진의 결함 가능성을 미리 알았음에도 제대로 조치를 취하지 않아 소비자 피해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현대·기아차는 2017년에는 국내에서도 국토교통부 결정에 따라 ▲2010년 12월부터 2013년 8월까지 생산된 그랜저HG(2.4GDi) 11만2670대 ▲2009년 7월부터 2013년 8월까지 생산된 YF쏘나타(2.4GDi, 2.0 터보GDi) 6092대 ▲2011년 2월부터 2013년 8월까지 생산된 K7(2.4GDi) 3만4153대 ▲2010년 5월부터 2013년 8월까지 생산된 K5(2.4GDi, 2.0 터보GDi) 1만3032대 ▲2011년 3월부터 2013년 8월까지 생산된 스포티지(2.0 터보GDi) 5401대를 리콜 조치했다.

이와 관련해 박용진 의원은 현대차의 자발적 리콜이 석연치 않다며 '불안한 불편한 불완전한' 리콜로 규정지은 바 있다.

검찰이 2년만에 세타Ⅱ 엔진 결함에 대한 조사에 착수하면서 당시 리콜 결정이 제대로 내려졌는지 여부에 대해 관심이 쏠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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