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사회>지역

서울시, 강북횡단선 등 도시철도 10개 노선 추진··· 7조2302억원 투입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노선도./ 서울시



서울시가 강남북의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기 위해 강북을 좌우로 가로지르는 강북횡단선 등 경전철 6개 노선을 신설한다. 기존노선을 개량해 4호선에 급행열차를 투입하고, 5호선은 직선 연결하기로 했다. 서부선은 남부연장하고 신림선은 북부연장해 각각 서울대 정문과 여의도에서 환승할 수 있도록 한다.

서울시는 20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용역결과를 발표했다. 시는 오는 2028년까지 총 7조2302억원을 투입해 10개 노선을 확충한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이날 시청에서 열린 기자설명회에서 "도시철도가 경제적 논리에 따라 공급되다 보니 지역적으로 상당한 편차를 보이고 있다"며 "경제적 타당성 최소기준(B/C 0.85 이상)을 만족하되 지역균형발전 효과가 높은 노선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노선 안을 선정, 2028년까지 철도중심의 대중교통체계를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경전철 6개 노선을 신설한다. 재정사업으로 전환한 면목선·난곡선·우이신설연장선·목동선 등 4개 노선과 서부선, 새로 계획한 강북횡단선이 포함됐다.

강북횡단선은 목동과 청량리를 잇는 25.72km의 장대노선이다. 동쪽으로는 청량리역에서 1호선, GTX-C, 면목선, 경의중앙선과 연결된다. 서쪽으로는 5호선과 연결되며, 3호선, 6호선, 우이신설선, 서부선, 9호선까지 환승 가능하다.

시는 지자체 최초로 기존노선을 개량해 4호선 급행화, 5호선 직결화를 추진한다. 4호선은 역 사이 간격이 짧고 열차 속도가 느려 수송 효율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시는 당고개~남태령 구간에 급행열차를 투입, 통행시간이 최대 10분 단축될 것으로 기대한다. 5호선은 공사 중인 하남선 운행을 고려해 둔촌동~길동~굽은다리역을 직선으로 연결한다. 그동안 둔촌동역에 가기 위해 강동역을 거쳐야 했다.

서부선 남부연장과 신림선 북부연장으로 여의도와 서울대 정문 앞에서 환승 가능하도록 한다. 9호선 4단계 추가연장(고덕강일1~강일) 노선은 이번 계획에 조건부 포함됐다. 2021년 강일~미사구간과 함께 광역철도로 지정할 것을 전제로 한다. 광역철도 지정은 국토교통부가 한다.

향후 10년간 추진되는 도시철도 구축 사업에 투입되는 사업비는 7조2302억원이다. 국비 2조3900억원, 시비 3조9436억원, 민간사업비 8966억원으로 조달할 예정이다. 규모가 가장 큰 강북횡단선(약 2조원)은 시민펀드를 모집, '시민 공유형 재정사업'으로 추진한다.

시는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이 실현되면 철도 통행 시간은 평균 15% 단축되고, 지하철 혼잡도는 평균 30%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철도 이용이 가능한 시민은 약 40만명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10분 내 철도서비스 가능지역은 현재 63%에서 75%로 확대된다. 철도역 접근이 어려웠던 행정동은 기존 170개에서 104개(40.1%→24.5%)로 줄어든다. 시는 철도 서비스 취약 지역이었던 동북권, 서북권, 서남권 시민의 철도 이용이 대폭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대중교통 분담률이 현재 66%에서 75%로 증가해 대기오염이 약 15% 감소할 전망이다.

시는 국토부 사전협의, 시의회 의견청취, 주민공청회 등 관련 절차를 거쳐 4월 중 국토교통부에 승인 요청할 예정이다. 연말까지 계획이 확정되면 전 노선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할 계획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번 철도망 계획은 경제적 논리에 치우쳐져 있던 철도공급기준을 교통 복지 측면에서 대폭 개선한 것"이라며 "천만 시민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교통 소외지역에 과감하게 재정을 투입하는 것이 공공의 역할이다. 중앙정부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계획한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