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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서 항공기 정비받는다…한국항공서비스 출범

한국항공서비스(KAEMS)㈜ 사업장 위치./국토교통부



이제 국내서도 항공기 정비를 받을 수 있게 됐다. 이로 인해 오는 2026년까지 일자리 2만 여개가 창출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21일 경남 사천 한국항공서비스㈜(KAEMS) 사업장에서 첫 민간 항공기 정비입고 및 사업 착수 기념행사를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KAEMS는 한국공항공사와 한국항공우주(KAI) 등 7개 기업이 투자해 지난 2017년 12월 설립한 항공정비(MRO) 업체다.

최근 국토부의 정비능력인증 심사 및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이 실시한 항공기 정비품질 심사 등을 통해 정비 능력을 검증받았다.

KAEMS는 올해 안으로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항공기 19대 및 군용기 정비물량을 수주(약 90억 원 규모)할 계획이다. 미연방항공청의 항공기 수리사업장(Repair Station) 인가를 취득하는 오는 7월부터 중국·일본 국적의 항공기를 수주하는 등 해외시장에도 진출할 예정이다.

또 KAEMS의 사업 부지를 중심으로 약 9만4000평 규모의 항공정비 중심 산업단지가 오는 2022년까지 조성될 계획이다. 정부는 이를 토대로 2026년까지 일자리 2만여 개, 5조4000억원의 생산유발효과가 창출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특히 그간 국내 항공사들은 국내 정비업체 부재로 매년 절반이상의 정비물량을 해외업체에 맡겨왔다. 이번 KAEMS의 사업 착수로 국내정비가 가능함에 따라 오는 2026년까지 약 1조6800억원의 수입대체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부 권용복 항공정책실장은 "KAEMS의 본격적인 항공 MRO 사업 착수는 그간 자가 정비체제에 머물렀던 국내 항공 MRO 산업을 전문기업 중심의 글로벌 체제로 전환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특히 청년층을 위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앞으로도 MRO 전문기업에 대한 관세감면 등 세제지원, R&D(연구·개발) 기술지원 등을 포함한 다양한 지원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국내 MRO 산업육성에 나설 계획이다.

또 민간 MRO 사업자 유치를 위해 노력 중인 인천공항을 비롯한 다른 공항에도 MRO 사업자가 조기에 유치돼 국내 MRO 산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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