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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비정규직 노동자 2000명에게 여행경비 지원

방탄소년단 랩핑 서울 시티투어버스./ 서울시



서울시가 올해 비정규직·특수고용 노동자 2000명에게 여행경비를 지원한다. 취약계층 노동자에게 여행 기회를 제공해 관광 향유권을 확대하고 침체된 국내 관광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서다.

서울시는 19일 '2019년 달라지는 서울관광 정책'을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관광 정책은 ▲생활관광 향유 기반 조성 ▲관광산업 생태계 혁신 정책 마련 ▲서울만의 특별한 관광콘텐츠 확충 ▲서울관광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등을 골자로 한다.

이번에 발표한 관광정책은 '2019~2023 서울관광 중기 발전계획'을 실현하기 위한 첫 단계다. 시는 올해 4개 중점분야, 37개 세부사업을 바탕으로 관광객 3250만명을 유치, 총 31조2750억원의 경제효과를 창출한다는 목표다.

시는 비정규직·특수고용 노동자에게 휴가비를 지원하는 '서울형 여행 바우처' 사업을 처음으로 실시한다. 대상자가 15만원을 내면 시가 25만원을 추가해 40만원 상당의 포인트를 지급하는 방식이다. 근로계약서와 3개월간 급여기록 등 증빙자료를 첨부해 개인 또는 단체 단위로 신청 접수하면 된다. 전용 온라인 몰에서 숙소·렌터카 예약, 입장권 등 국내 여행 관광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 장애인·저소득층 등 관광취약계층 2000명에게 맞춤형 여행프로그램도 지원한다.

시는 3월 서울관광재단 내에 관광산업 기초연구와 정책개발을 지원하는 '서울관광 R&D 지원센터'를 구축한다. 또 2022년까지 500억원 규모의 서울관광기금을 조성한다.

서울에서만 즐길 수 있는 차별화된 관광콘텐츠를 발굴·확충한다. 정부기관, 관광업계 등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남북평화관광자문단'을 운영해 서울 지역의 평화관광자원을 찾고, DMZ·JSA 투어 같은 관광 프로그램 개발도 추진한다. 아시아 최초로 교황청이 공식 인증한 '서울순례길'을 대표 관광코스로 육성하기 위해 팸투어 등 해외 마케팅을 펼치고 보행환경도 정비한다.

아울러 시는 세계 최고 MICE 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서울MICE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해 4월 발표할 예정이다. 동남아는 K-POP. 일본은 미식, 인도·중동은 의료관광 등 타깃 시장별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세운다.

주용태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시는 올해 국제관광 활성화와 국내 생활관광의 균형 있는 성장을 발판 삼아 서울만의 특별한 콘텐츠로 서울의 매력을 증진시키겠다"며 "2023년 국내·외 관광객 5천만 시대를 열 동력인 세부사업들을 내실 있게 추진해 올해는 사상 최고치인 외국인 관광객 1350만명, 내국인 관광객 1900만명을 유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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