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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현대차 '광주형 일자리' 설립 앞두고 진퇴양난…노조 총파업 예고

현대자동차가 '광주형 일자리' 사업의 첫 모델인 광주 완성차공장 설립을 앞두고 진퇴양난에 빠졌다.

현대차는 광주 완성차 공장을 짓고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주력 생산 공장으로 활용할 방침이었지만 노조의 반발이 거세지면서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특히 대형 SUV 팰리세이드의 인기로 증산이 절실한 시기에 노조가 총파업 투쟁을 예고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자동차지부는 19일 민주노총, 금속노조와 연대해 '광주형 일자리' 철회를 요구하는 3년 투쟁에 돌입하겠다는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현대·기아자동차 노조는 이날 "광주형 일자리 철회를 위해 총파업을 포함한 '3년 투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현대·기아차노조는 민주노총, 금속노조와 함께 공동성명을 내고 "광주형 일자리는 나쁜 일자리와 사회 양극화 확대, 소득 불평등 성장을 촉진한다"며 "광주형 일자리 공장이 완공되는 2021년까지 총력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가 반값 연봉으로 전체 노동자 임금을 하락시키고, 지역별 저임금 기업유치 경쟁을 초래해 자동차 산업을 공멸시키는 치킨게임을 유발하는 사업이라고 비판했다. 또 노동3권을 무시하고 단체교섭을 5년간 유예한 것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19.2조 위반이며 세계무역기구의 보조금 금지조항에 따라 수출이 어려운 상태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국내 자동차 시장은 이미 포화해 생산시설이 남아돌고 있다"며 "광주형 경차가 내수·수출이 부진해 중도좌초하거나 실패하면 한국 자동차 산업 위기가 가속화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현대차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지난해 출시한 팰리세이드의 물량을 확보가 시급한 상황에서 노조가 총 파업을 실시할 경우 생산량을 늘리기는 쉽지 않다. 결국 신차 구매를 기다리는 소비자들의 불만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광주형 일자리는 광주광역시가 한국노총 등 노동계와 협의해 근로자 임금을 기존 업계 수준보다 낮추고 현대차와 함께 광주에 10만대 경형 SUV 생산공장을 짓는 것으로 지난달 31일 타결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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