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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IoT로 확인해볼까?…미세먼지 대처 활로 찾는 이통사

이동면 KT 사장이 18일 오전 서울 광화문 KT 스퀘어에서 국내 최초 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미세먼지 정보 제공 애플리케이션인 에어맵 코리아를 선보이고 있다. / 손진영기자 son@



정부가 특별대책위원회를 여는 등 미세먼지 저감에 나선 데 이어 이동통신사도 미세먼지 잡기에 앞장서고 있다. 자사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미세먼지 정책 수립을 지원하고, 이용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앱)을 내놓는다.

18일 KT는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에어맵 코리아 앱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KT의 에어맵 코리아 앱은 '나에게 가장 가까운,' '숨 쉬는 높이'의 날씨와 미세먼지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전국적으로 2000여개의 측정소를 설치해 현재 위치 뿐 아니라 지역별로 미세먼지 수치도 비교할 수 있다. 특히 서울 측정소 간 간격은 약 1㎢ 내외로 촘촘하게 구축돼 나의 인근 지역의 생활권 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KT는 측정 데이터 정확도를 위해 한국대기환경학회와 협업하고 있다. 투자 규모는 100억원에 달한다.

이용자가 국내 환경부 및 WHO 권고기준을 바탕으로 대기 환경 기준을 선택할 수도 있다. 향후 통신사 유동인구와 공공정보를 결합한 '안전 통학로, 보행로'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에어맵 코리아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원스토어, 애플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받아 통신사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다.

KT 이미향 비즈 인큐베이션 센터장은 "에어맵 코리아의 특징은 촘촘하게 망을 측정해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이라며 "생활 속에 가까이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강점"이라고 말했다.

KT가 18일 오전 서울 광화문 KT 스퀘어에서 국내 최초 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미세먼지 정보 제공 애플리케이션인 에어맵 코리아를 선보이고 있다. / 손진영기자 son@



KT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 미세먼지 수치가 '나쁨' 날에도 취약 계층이 밀집하는 시내 공원의 65세 이상 보행 인구수는 줄어들지 않았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 산행 인구 또한 변화가 없었다. KT는 관련 기관과 협력해 등산로, 공원 등에도 미세먼지 신호등 설치로 정보를 쉽게 인지하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KT는 500개의 측정소를 추가 구축하고 이동형 관측센서 7000여개를 투입한다. 소형 공기질 관측기가 부착된 '스마트 안전모'도 시범 운영을 거쳐 현장 직원에게 배포할 계획이다. 스마트 안전모는 위험 수준의 미세먼지 농도가 측정될 경우 연동된 앱을 통해 마스크 착용 안내를 한다.

이동면 KT 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 사장은 "모바일 앱 출시를 통해 생활 속 미세먼지 저감 방법과 피해를 예방할 방안을 꾸준히 제시하고 국제기구와 협력을 통해 지구 환경 개선을 위해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 또한 빅데이터나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해 미세먼지 정보 제공에 나서고 있다.

SK텔레콤은 위닉스와 손잡고 실내·외 미세먼지 정보를 제공하는 미세먼지 지도 '에브리에어(everyair)'를 지난해 10월부터 서비스하고 있다. 2300여개 센서로 모아진 정보를 공유해 출시 3개월 여만에 이용자 4만여명을 돌파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에브리에어는 전국 SK텔레콤 대리점과 야쿠르트카트 코코에 장착된 공기질 측정센서와 일반 개인들도 센서를 들고 다니면서 직접 현재 본인이 있는 공간의 공기질을 측정해 공유한다"며 "골목이나 실내 공기질 뿐 아니라 사람들이 실제 숨쉬는 높이의 공간 공기질을 측정해 실질적인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가 2017년부터 출시한 'IoT 공기질알리미'는 실내 초미세먼지, 미세먼지, 온도, 습도 정보를 1분 단위로 측정해 스마트폰 앱을 통해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4단계로 점수화해 표시한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최근 미세먼지가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는 만큼 실내외 공기질 비교를 통해 환기 시점을 알려줄 수 있는 IoT공기질알리미에 대한 고객 관심이 꾸준하다"며, "연내에는 신규 디바이스도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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