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문화>도서

[새로나온 책] 기획자의 책 생각



이정훈, 김태한 지음/책과강연

"기획되지 않으면, 기억되지 못한다."

누구나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건 기획자의 시각이다. 기획이란 연결의 기회를 만드는 것이다. 저자는 사람과 사물, 사람과 사람 간 관계의 기회를 만드는 것이 기획이라고 말한다.

지난 15년간 500여 개 기업에서 위기관리 컨설팅을 맡아온 저자는 그간의 경험을 통해 체득한 기획의 원리를 '책 쓰기'에 적용, 책이 비즈니스의 강력한 도구로 구축되는 과정을 설명한다.

"책을 내본 저자들을 만나보면 대게 '한번 써봤다'는 식으로 말한다. 자신의 이야기를 단순히 지면 위에 옮겨놓은 수준이다. 독자를 생각하지 않은 상품에 관심을 가져줄 만큼 시장은 너그럽지 않다. 책은 철저히 기획되어야 한다. 무엇을 쓸 것인지(출발점), 누가 읽을 것인지(도착점)를 잇는 선명한 일직선을 그을 수 있어야 한다"(p.15)

무엇을 쓸 것인가, 어떻게 쓸 것인가, 누가 읽을 것인가, 어떻게 팔 것인가,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기획은 이러한 질문에 대해 구체적으로 답변해가는 과정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됐다. 1장은 기획이 요구되는 시대의 변화를 진단하고 실체가 있는 기획에 대해 이야기한다. 2장에서는 책 쓰기를 모티브로 한 기획의 구체적인 사례와 그 과정을 상세하게 설명한다. 3장은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적응해가는 새로운 형태의 전략기획과 1인 출판 비즈니스 사례를 소개한다. 4장에서는 텍스트 기반의 디지털 콘텐츠를 생산하는 플랫폼을 다루고 각각의 활용가치에 대해 이야기한다.

책을 기획하는 과정을 저자의 시선으로 쫓다 보면 눈 앞에 펼쳐진 기회의 실체를 목격하게 될 것이다. 평범한 것에서 낯선 것을 발견하고, 불리한 것에서 기회를 찾을 때 삶에 반전이 일어난다. 216쪽. 1만3800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