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산업>물류/항공

아시아나항공, 지난해 매출 6조8500억…영업익 35%↓

아시아나항공 항공기/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항공이 지난해 연간 매출액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다만 유류비 증가 등으로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감소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총 매출액이 전년 대비 10.0% 증가한 6조8506억원(연결 기준)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14일 공시했다.

아시아나항공의 지난해 매출액 6조8506억원은 창사이래 최대실적이다. 여객부문의 경우 지난해 국제선 여객수요의 호조로 매출이 전년 대비 7% 증가했다.

특히 지난해 바르셀로나, 베네치아 등 신규노선이 조기 안정화 되고 장거리 수요가 늘면서 유럽 및 미주노선 매출은 전년대비 각기 16%, 7% 증가했다. 화물부문은 고단가의 화물 수요 호조세가 지속되며 전년 대비 13% 늘어났다.

연간 영업이익은 1784억원으로 국제유가 상승으로 인해 전년대비 유류비가 4327억 증가했음에도 항공운송 및 IT사업부문 등의 연결자회사 영업호조로 흑자기조를 유지했으나, 당기순이익은 외화환산차손실로 -104억원을 기록했다.

부채비율은 지난해 비핵심자산 매각, 자회사(아시아나IDT, 에어부산)의 상장 등으로 지난해 말 대비 83%포인트 감소한 504.9%로 집계됐다.

한편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11월을 기점으로 유가가 급락해 올해부터는 비용부담이 다소 완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아시아나항공은 신기재 도입을 통해 유류비 절감 및 경쟁력 강화에 나서는 한편, 수익성 있는 부정기편 개발과 하이엔드급 수요 유치로 수익성을 개선할 방침이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