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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BMW '예방차원' 추가리콜, 국토부에 리콜 계획서 제출

BMW 로고 이미지



BMW가 추가리콜 계획을 발표했다.

23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BMW코리아는 지난 주 리콜 계획이 담긴 제작결함시정계획서를 국토부에 제출했다. 화재 우려로 리콜 받은 차량 중 2만 여대는 즉시 리콜하고 부품 교체 차량 7만 여대는 BMW가 창고에 있는 교체 부품을 확인해 문제가 있으면 리콜 할 계획이다.

이번에 진행하는 추가 리콜은 지난달 24일 민관합동조사단의 BMW 차량 화재 관련 최종 조사결과 발표 후속 조치다. 당시 합동조사단은 리콜을 통해 EGR(배기가스 재순환장치) 모듈을 교체한 차량에서도 부위에서 화재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고 흡기다기관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며 추가 리콜을 요구했다.

민관합동조사단은 EGR쿨러 균열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화재 발생원인이나 EGR 설계결함으로 냉각수 끓음 현상(보일링)을 확인한 바 있다.

BMW 그룹 코리아 측은 "이번 리콜은 새로운 대상 차량이 서비스센터로 와야 하는 리콜이 아니라 기존 1차 리콜 대상 차량의 안전을 위해 선제적 예방차원에서 점검하고 교체하는 리콜"이라고 밝혔다.

BMW는 먼저 작년 7월부터 진행한 1차 리콜 완료 차량 가운데 ERG 누수가 있었거나 누수 여부가 확인되지 않는 차량 2만363대를 즉시 리콜해 흡기다기관을 교체한다.

1차 리콜 당시 EGR을 떼어냈지만, EGR 이상 유무가 확인되지 않는 차량 7만9300대는 BMW가 점검 이후 문제가 발견됐을 경우 창고에 보관한 교체 EGR의 상태를 확인해 흡기다기관 교체를 진행한다.

BMW 서비스센터의 모습/정연우 기자



BMW 코리아 관계자는 "흡기다기관 교체 관련 조치는 EGR 쿨러 누수가 확인된 차량의 흡기다기관 내부 오염 가능성이 발견돼 실시하는 예방적 조치"이며 "흡기다기관 자체는 부품 결함이 없고, 화재를 유발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11월 시작한 2차 리콜 대상 6만5763대와 아직 리콜 받지 않은 1차 리콜 대상 차량 6654대는 리콜 대상에서 제외됐다. 현재 2차 리콜이 진행 중인 가운데 EGR에 문제가 있는 경우 흡기다기관까지 교체하고 있기 때문이다.

1차 리콜 당시 구형 EGR로 교체한 차량 9053대도 리콜한다. 2017년 1월 이후 생산된 최신 EGR은 설계 변경을 통해 화재 위험을 줄였지만, 2016년 9∼12월 생산된 구형 재고품은 여전히 화재 위험이 있었지만 1차 리콜 당시 사용됐었다.

BMW코리아 관계자는 "EGR 모듈 추가 리콜은 1차 리콜 시 교환했던 '설계 최적화 EGR 쿨러'가 장착된 차량의 누수가 발생할 가능성이 현저히 낮음에도 불구하고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최신의 '공정최적화 EGR 냉각기'로 교체하는 예방적 조치"라고 말했다.

한편 BMW는 이번에 추가로 리콜 대상이 된 차량 소유자에게 우편통지문과 함께 문자 메시지를 전송할 예정이다.

BMW는 "고객의 안전을 위해 당국과 긴밀히 협조하고 있으며 추가적인 리콜의 조속한 마무리를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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