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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공식품 구입 '평균 주 1회'… 1인가구 지출액 높아

지난해 가공식품 구입 소비자들의 소비유형을 분석한 결과, 1인가구의 지출액이 가장 높고, 건강식품을 폭넓게 복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23일 '2018년 가공식품 소비자 태도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우선 가공식품 구입주기는 주 1회(43.7%)라는 응답이 많았으며, 가구원수가 많을수록, 월평균 가구 소득이 높을수록 구매 주기가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공식품을 주로 구입하는 장소는 대형할인점(36.3%), 동네 중소형 슈퍼마켓(28.1%),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중소형 슈퍼마켓(17.2%) 순이었다.

최근 1년간 온라인을 통한 가공식품 구입경험을 조사한 결과, 온라인으로 구입했다는 응답은 41.6%, 전혀 구입하지 않았다는 응답이 58.4%로 나타났다.

또한 간편식 17개 품목군의 최근 1년 구입 경험은 61% 이상이며, 만두·피자류(93.9%), 면류(93.6%), 김밥류(87.2%) 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가구내 소비를 위한 간편식 월평균 지출액은 7만8875원이고, 가구원수를 고려한 가구원 1인당 월평균 지출액은 1인 가구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1인 가구의 경우 '밥류', '김밥류', '샌드위치·햄버거류' 등 즉석섭취식품 구입이 다른 가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나, 다른 가구에 비해 간편하게 데워먹을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소비자들은 간편식의 편리성·다양성·맛에 대체적으로 만족하고 있으며, 향후 1년간 구입이 증가할 것(28.1%)이라는 예상이 감소할 것(1.2%)이라는 예상보다 많았다.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식품은 가구원수, 가구원 연령, 월평균 가구 소득에 상관없이 복용(89.3%)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가족구성원들의 복용 중인 건강식품 종류를 설문한 결과, 비타민 및 무기질을 가장 많이 복용 중이며, 10대 이하는 발효미생물류(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하는 비중이 26.0%로 높은 반면, 60대 이상은 인삼류(인삼, 홍삼) 비중이 19.6%로 높게 나타났다.

한편, 이번 조사는 2018년 7월에서 8월까지 식품 주 구입자 대상 2021 가구의 설문조사와 가구조사 대상 중 500가구의 4주간 가계부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됐다.

보다 상세한 자료는 'KREI 식품산업 정보분석 전문기관' 홈페이지 에서 찾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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