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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 사이드먼 틴더 CEO "한국은 아시아의 문화 콘텐츠 중심지인 중요한 시장"

엘리 사이드먼(Elie Seidman) 틴더 CEO가 한국 시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구서윤 기자



"한국은 소셜미디어 이용률이 높은 글로벌 IT 테스트베드이자, 아시아의 문화 콘텐츠 허브인 나라다."

엘리 사이드먼(Elie Seidman) 틴더 CEO는 22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한국 시장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기대감을 표현했다. 틴더는 전 세계 190여 개 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글로벌 소셜 디스커버리 앱으로 모르는 사람들 간의 만남을 돕는다. 2018년 상반기 기준 누적 다운로드 수는 약 3억 건, 매칭 건수는 300억 건 이상에 달한다.

엘리 사이드먼은 이번 기자간담회를 위해 처음 한국을 방문했다. 한국 시장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는 부분이다. 그는 "한국은 소셜미디어 사용률이 높고, 인터넷과 스마트폰 보급률이 거의 100%에 육박하는 등 앱과 모바일, IT 강국일뿐만 아니라, K-POP 등 한류를 기반으로 아시아권 내 문화적인 영향력이 상당한 국가"라며 "혁신에 기반한 테크 기업이자 전 세계인의 삶과 문화에 밀접한 라이프스타일 기업의 특징을 지닌 틴더에게 매우 중요한 시장"이라고 밝혔다. 한국 시장에서의 도전이 곧 아시아 시장 성공의 초석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다.

지난 2012년 서비스를 시작한 틴더는 전 세계에서 게임을 제외한 앱 중 넷플릭스에 이어 매출 2위를 기록하고 있다.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매출액이 매년 2배 이상씩 증가하는 등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

국내에서는 지난 2015년 출시 이래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다운로드 수가 약 2.5배 증가했으며, 라이프스타일 앱 카테고리 내 매출 1위를 기록 중이다. 엘리 사이드먼은 "2015년 첫 유료 구독 서비스를 론칭한 이래 평균 410만 명 이상의 유저들이 유료로 이용(2018년 3분기 기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러한 틴더의 선풍적인 인기가 전 세계적인 문화적 현상임을 강조했다. 실제로 전 세계 190여 개 나라에서 40개 이상의 언어로 사용되고 있는 틴더는 110개 국 이상의 앱스토어에서 라이프스타일 앱 부분 10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틴더의 성공 요인으로 '밀레니얼 세대' '여성' '직관적이고 혁신적인 기능'을 꼽은 그는 "틴더는 지난 2012년 첫 서비스 론칭 이래 대학 캠퍼스 등 밀레니얼 세대 사이에서 급속히 확산됐고, 특히 여성들이 스스로 어떤 사람과 대화를 나누고, 만남을 가질 것인지 주도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상호 동의 기능 서비스를 구현해 큰 인기를 끈 것이 빠른 성장의 원동력이 됐다"고 분석했다.

또한 그는 "틴더가 글로벌 IT 테스트 베드인 한국 시장에서의 도전을 통해 아시아 시장에서의 성공 등 새로운 도약을 위한 인사이트를 얻는데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사용자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한 노력도 지속하고 있다. 엘리 사이드먼은 "이날 간담회에 앞서 틴더의 헤비유저이자 국내 IT 스타트업 주요 관계자들과 함께 조찬 미팅을 가졌다"며 "이들과의 의미 있는 대화를 통해 많은 아이디어를 얻었고, 이는 향후 한국 내 브랜드 활동을 전개함에 있어 반영될 것"이라고 전했다.

틴더는 향후 혁신을 지속하겠다는 계획이다. 서가연 틴더 아시아 총괄 디렉터는 "한국의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틴더 대학생 장학금'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에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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