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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현대모비스, 미래기술 글로벌 시장 공략…지난해 해외수주 1조9천억원 기록

현대모비스가 'CES 2019'에서 선보인 인포테인먼트시스템.



현대모비스가 미래차 기술경쟁력을 앞세워 자동차용 핵심부품의 해외 수주 기록을 새로 썼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해외 완성차 업체를 대상으로 17억달러(약 1조9000억원) 규모의 자동차 핵심부품 수주를 달성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는 대단위 조립 단위의 모듈 제품을 제외하고 첨단 기술이 집약된 핵심부품만을 집계한 것으로, 전년 대비 40% 이상 증가한 사상 최대 수주 규모다. 현대모비스는 2015년 5억달러, 2016년 10억달러, 2017년 12억달러를 해외 시장에서 수주한 데 이어 매년 지속적인 수주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이 같은 사상 최대 해외 수주는 '미래차 핵심 기술'과 '해외 전기차 업체로부터의 수주'가 견인했다.

'차세대 측방 레이더(79㎓)'를 북미 업체에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으며 '운전대 장착 디스플레이'와 '차량 스마트 램프' 납품도 따냈다. '전동식 조향장치'와 '에어백 제어장치' 등 핵심 부품도 지난해 해외업체로부터 수주한 제품 포트폴리오에 들어있다. 이들 제품은 자동차와 사용자의 혁신적인 소통을 돕는 것으로 현대모비스가 해외 수주를 통해 세계 최초로 양산화에 나서게 됐다.

특히 북미, 유럽, 중국 등 해외 전기차 업체의 러브콜을 받은 것도 사상 최대 해외 수주에 보탬이 됐다.

전체 해외 수주액의 60%에 가까운 10억 달러 규모의 첨단 부품을 전기차 업체에서 따내는 성과를 올렸다. 2016년 처음으로 해외 전기차 업체에서 1500만 달러 규모의 부품을 발주받은 이래 3년 만에 무려 60배 이상 늘어난 셈이다.

현대모비스 해외수주실적.



현대모비스 차량부품영업사업부 정정환 전무는 "자율주행과 커넥티비티 등 첨단 부품으로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는데 성공한 만큼 앞으로 해외 수주를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모비스는 올해에도 고부가가치 전장 부품을 중심으로 지속적 수주 확대를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현대모비스의 해외 수주에서 전장부품이 차지하는 비율은 2016년 17%, 2017년 30%에 이어 지난해 50%를 넘어서는 등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주요 수주 품목도 레이더 등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 커넥티비티 품목으로 빠르게 다변화하고 있다.

현재 시스템 단위의 부품 수주가 확대되고 있고, 현대모비스가 내년까지 레이더뿐만 아니라 카메라 등 주요 자율주행센서를 확보한다는 계획인 만큼 미래형 첨단 부품 수주는 더욱 탄력이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우선 현대모비스는 이러한 첨단 기술력을 바탕으로 올해에는 21억 달러 규모의 해외 부품 수주를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앞으로 R&D 투자의 50%를 전장부품 분야에 집중 배정해 자율주행·커넥티비티를 비롯한 미래차 기술력 확보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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