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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톡 잡아라'…이통3사, 메시징 서비스 뛰어드는 이유는?

모델들이 차세대 메시지 서비스 출시 소식을 알리고 있다./ KT



'카카오톡'처럼 그룹채팅과 사진, 동영상 전송이 가능한 차세대 문자메시지 서비스가 나왔다. 별도의 데이터 차감없이 5메가바이트(MB) 수준의 사진, 영상을 원본으로 전송할 수 있고 읽음 확인도 가능하다.

SK텔레콤은 15일 이 같은 서비스가 가능한 차세대 문자 서비스 RCS를 삼성전자 '갤럭시노트9'과 '갤럭시S9', 'S9+'를 통해 서비스한다고 밝혔다.

RCS는 데이터 기반의 메신저형 서비스로, 기존 단문 메시지(SMS)와 멀티미디어메시징 서비스(MMS)에 그룹채팅 등의 기능을 더한 차세대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다.

별도 가입을 할 필요 없이 스마트폰에 기본 설치된 문자 메시지 애플리케이션(앱)을 업데이트 해 이용할 수 있다.

기존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는 이용량에 따라 데이터가 차감되고, 사진과 영량도 용량을 압축해 발송했다. 하지만 SK텔레콤의 RCS 서비스는 5MB 이하의 고화질 사진, 짧은 동영상을 데이터 차감없이 이동통신 네트워크에서 대화 상대방에게 원본 그대로 전송할 수 있다. 6월까지는 프로모션을 적용해 5MB 이상 100MB 이하도 데이터 차감없이 전송 가능하다.

카카오톡과 같이 그룹채팅이나 읽음확인 등의 기능도 있다. SK텔레콤뿐 아니라 KT 또한 지난달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9에 RCS 채팅 서비스를 도입한 바 있다. 최대 100명과 동시에 그룹채팅을 할 수 있고, 최대 100MB의 대용량 파일을 전송할 수 있다. 특히 KT의 채팅 서비스는 '챗봇(Chatbot)'이 가능하다. 기업들이 제공하는 챗봇서비스를 통해 일대일 상담을 할 수 있고, 상품정보를 문의할 수 있다. 향후 채팅서비스 내에서 상품 주문, 결제까지 가능하도록 업그레이드 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 또한 올 상반기 내 삼성전자 '갤럭시S10'을 통해 RCS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이동통신사는 이미 2012년 '조인'이라는 RCS를 도입한 바 있지만 서비스 차별화에 실패해 역사 속으로 사라진 바 있다.

그럼에도 이동통신사들이 또 다시 RCS 서비스에 나서는 이유는 카카오톡에게 빼앗긴 메시징 플랫폼 패권을 찾고 확장에 나서기 위해서다. 메시징 플랫폼을 확보하면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시도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일반 이용자 뿐 아니라 기업과 개인 간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쓰일 가능성도 있다.

실제 SK텔레콤은 올 상반기에 국내 통신사 최초로 기업용 RCS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기업용 RCS 서비스는 사진과 영상 등 멀티미디어와 링크 버튼을 하나의 카드메시지 형태로 제공한다. 고객이 메시지를 확인하고 상세 정보를 보거나 기업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문자 앱 안에서 이용할 수 있다.

다만, RCS가 국내에서 카카오톡을 대체할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지는 미지수다. 이미 국내 메시지 시장은 카카오톡이 주도하고 있어 사용 습관을 바꾸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앱분석 업체 와이즈앱의 조사에 따르면, 주요 10개 메신저의 총 사용시간 중 '카카오톡'의 사용시간은 94.4%로 대다수를 차지했다.

SK텔레콤 유영상 MNO사업부장은 "RCS 서비스는 오랫동안 지속돼 온 이동통신의 문자메시지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혁신했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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