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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CES 2019] 김세훈 현대·기아차 상무 "수소트럭 시장에 집중"…수소차 흑자는 2025년 예상

김세훈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 연료전지사업부장(상무)가 7일 수소전기차의 비전을 소개하고 있다./현대·기아차 제공



【라스베이거스(미국)=양성운 기자】 "상용차 시장에서 수소전기차의 가치는 더 중요하다."

글로벌 수소전기차 시장을 이끌고 있는 현대자동차가 트럭이나 버스 같은 상용차 시장에 집중한다. 최근 미세먼지나 질소산화물 등 유해 물질을 배출하는 디젤엔진 차량에 대한 규제가 강화됨녀서 친환경 상용차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김세훈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 연료전지사업부장(상무)는 7일(현지시간) 'CES 2019' 프레스 컨퍼런스 행사가 열린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호텔서 기자들과 만나 "환경 규제로 인해 중국과 유럽 등에서 도심에 트럭이 들어가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며 "지금까지 승용 위주로 수소차를 개발했는데 현재 가장 필요한 곳이 상용차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는 글로벌 대세 친환경차로 급부상 중인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로 주행할 수 있는 거리에 한계가 있는데다 주행거리를 늘리기 위해 배터리를 늘릴 경우 무게 증가로 많은 짐을 싣는데 한계가 있다. 반면 수소전기차는 주행 중 필터 장치로 미세먼지 등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기능이 있는데다 수소 탱크 용량만 키우면 주행 거리를 일반 내연기관차량 만큼 늘릴 수 있다.

김 상무는 "수소전기트럭의 경우 환경규제에 대한 부담이 없다"며 "전기차는 멀리 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배터리를 많이 넣으면 적재하중이 변하는 단점이 있지만 수소차는 이런 면에서도 유리하다"고 설명했다.

다만 수소전기트럭이 승용차보다 내구성이 10배 정도 높다는 점은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전기차보다 주행거리와 적재공간에 대한 제약은 없다.

김 상무는 "지금은 화석엔진을 장착한 트럭이 수소연료전지 트럭에 비해 가격이 워낙 싸지만 법규가 강화되면 선택의 여지가 없다"며 "원가 절감이 수소 트럭 개발의 최대 목표인데, 연료전지 가격도 앞으로는 많이 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 상무는 수소차 흑자 전환시점을 2025년 또는 2030년으로 전망했다. 그는 "2030년은 확실하고 2025년도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환경규제를 보면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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