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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19] 현대차, 미래 모빌리티 혁신 고도화…2022년 글로벌 전 차종 커넥티트카 시스템 구축

[사진설명] 현대차가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2019 CES'에 참가해 미래 모빌리티 비전 고도화를 위한 각 부문별 혁신 전략을 발표하며, 미래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업체으로의 전환을 예고했다. 조원홍 현대차 고객경험본부장(부사장)이 현대차의 비전을 소개하고 있다.



【라스베이거스(미국)=양성운 기자】 현대차가 CES 2019에서 미래 모빌리티 비전 고도화 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현대차가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2019 CES'에 참가해 미래 모빌리티 비전 고도화를 위한 각 부문별 혁신 전략을 발표하며, 미래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업체으로의 전환을 예고했다.

이번에 공개된 현대차의 미래 혁신 전략은 ▲전동화(EV) 기반의 개인 맞춤형 모빌리티 경험 제공 ▲글로벌 커넥티드카 서비스 확대 및 오픈 플랫폼 구축 ▲오픈 이노베이션&인공지능 혁신 거점 구축 등 세가지로 요약된다.

◆2020년 '전용 플랫폼 전기차'…모빌리티 방향성 '스타일 셋 프리'

현대차는 전기차가 스마트 IT 기기화되는 미래 모빌리티 흐름에 따라, 개인에게 맞춤화된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하는 '스타일 셋 프리(Style Set Free)' 고객 경험 전략의 방향성을 발표했다.

'스타일 셋 프리'는 자신만의 독특한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인테리어 부품과 하드웨어 기기, 상품 콘텐츠 등을 업그레이드하는 맞춤형 모빌리티 솔루션이다. 현대차는 기술로 인해 자유로워진 운전자 개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이 다르다는 점에 초점을 맞췄다.

또 현대차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2020년에 선보인다. 여기에 '스타일 셋 프리'를 적용할 방침이다.

전기차는 내연기관 차량보다 넓은 내부 공간 확보가 가능해 탑승자의 보다 다양한 활동을 지원할 수 있고 동력계 부품의 교체와 전기 에너지를 활용한 외부 하드웨어 기기 탑재가 용이해질 전망이다.

이는 개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소형가전, 사무기기 등 외부 하드웨어 기기를 탑재할 수 있도록 한다. 또 1회 충전 주행거리를 극대화하고 에너지 효율 개선에 최적화시킨다는 계획이다.

조원홍 현대차 고객경험본부장 부사장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 기반의 전기차는 기존 내연기관 차량 대비 효율적인 공간 구성을 토대로 고객만을 위한 맞춤형 기능을 제공할 것"이라며 "현대차는 '스타일 셋 프리' 방향성 아래 자율주행 기술 이상의 새로운 경험을 고객에게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연결의 초월성' 커넥티드카 리딩 전략

현대차는 미래 초연결 사회에서 허브 역할을 하게 될 커넥티드카 분야 글로벌 리딩 전략으로 '연결의 초월성'을 제시했다. 2년 전 CES에서 현대차가 모빌리티 방향성 중 하나로 제시한 '연결된 이동성'을 구체화한 것으로,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보다 자유롭고 편리하게 확장시키고 연결하겠다는 현대차의 커넥티드카 비전이 담겨 있다.

연결의 초월성 전략 실행을 위한 방안으로 현대차는 오는 2022년 글로벌 커넥티드카 가입 고객을 1000만명 확보하고,모든 차종에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탑재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또 이미 커넥티드카 서비스가 제공 중인 한국, 미국, 중국, 캐나다, 유럽뿐만 아니라 글로벌 판매 전 지역(인도, 브라질, 러시아, 호주, 인도네시아, 멕시코 등)에서도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빅데이터 센터를 추가로 설립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커넥티드카 데이터를 기반으로 오픈 플랫폼을 만들고 개방할 계획이다. 개방형 R&D 생태계(오픈 에코 시스템, Open Ecosystem) 구축을 통해 기업과 개발자, 스타트업 등 다양한 구성 주체들의 상호 작용을 극대화할 방침이다.

현대차는 운전자에게 새로운 주행 경험을 전달하기 위해 커넥티드카에 최적화된 전용 운영체제, 클라우드 플랫폼, 네트워크 연결 기술 등을 개발하고 있다.

서정식 현대차 ICT본부장은 "미래에 자동차 시장은 초연결성을 갖춘 자동차와 그렇지 않을 자동차로 나뉘어질 것"이라며 "오픈 플랫폼을 바탕으로 '연결의 초월성'을 주도함으로써, 미래 모빌리티 시대에 부응하고 ICT기업보다 더 ICT스러운 기업으로 발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글로벌 5대 혁신 거점 완성

현대차는 올해 전세계 5곳에 '오픈 이노베이션' 거점 확보를 통해 글로벌 혁신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현대차는 '현대 크래들 실리콘밸리'와 한국의 '제로원', 이스라엘 '현대 크래들 텔아비브'를 오픈했으며 올해 베를린과 베이징에도 센터를 설립해 글로벌 5대 혁신 거점을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오픈이노베이션 센터는 현지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하고, 이들과 공동 연구개발 등 협업에 나서게 된다. 또 스타트업을 포함해 현지 대학, 전문 연구기관, 정부, 대기업 등 폭넓은 혁신 생태계 구성원들과 긴밀한 교류를 갖고 공동 연구활동을 벌여 신규 비즈니스 창출을 모색하는 사업 실증 프로젝트도 운영한다.

이번 CES에서 현대차는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 '현대 크래들'에서 개발한 걸어다니는 자동차 '엘리베이트 콘셉트카'를 처음 공개하며, 미래 모빌리티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

현대차는 지난 11월 인공지능 전문 연구 조직 에어 랩을 신설하고 이를 총괄할 전문가로 김정희 이사를 영입하는 등 미래 혁신기술인 인공지능 역량 강화에 나서고 있다. 올해 안에 미국에 인공지능 전문 연구 조직 에어 센터를 추가로 설립하는 등 인공지능 연구망을 해외 거점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에어 랩과 에어 센터는 ▲생산 효율화 ▲프로세스 효율화 ▲고객경험 혁신 ▲미래차량 개발 ▲모빌리티 서비스 ▲서비스 비즈니스 등 현대차그룹의 '6대 AI 전략과제'를 수행하는 역할을 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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