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창업시장 결산과 2019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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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창업시장 결산과 2019년 전망

최종수정 : 2018-12-18 13:54:14

본죽 비빔밥 카페 본아이에프
▲ 본죽&비빔밥 카페/본아이에프

고기한끼 메뉴 브이에스
▲ 고기한끼 메뉴/브이에스

2018년 창업시장 결산과 2019년 전망

무술년 한해가 저물어가고 있다. 올해 창업시장은 지속되는 불경기에 최저임금 인상, 소비심리 위축 등이 더해지면서 어려운 한해를 보냈다. 반면 소비 트렌드를 미리 예견하고 브랜드 콘셉트를 맞춘 가맹본부는 어려운 시기에도 조금씩 발전을 한 해이기도 했다.

유아기부터 노년까지 연령에 관계없이 편하게 찾을 수 있는 죽과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좋아하는 비빔밥을 더한 '본죽&비빔밥 카페'도 복합화에 고객 만족까지 잡은 브랜드다. 겨울엔 죽, 여름엔 비빔밥이 매출을 견인하고 있다. 전 국민에게 사랑받는 본죽의 죽 메뉴에 비빔밥 메뉴까지 더해져 고객층 확장에 성공해 매출의 안정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여기에 계량화된 죽 레시피와 간단한 메뉴얼로 시니어·주부 창업자에게 인기다.

배달앱 활성화로 배달전문 브랜드도 올해 큰 성장을 이뤘다. 현재 배달앱을 통한 음식배달 국내 시장 규모는 약 3조원 규모로 추산되고 있다. 2013년 3347억원에 비하면 10배 성장했다. 배달음식의 종류도 과거 치킨과 피자, 중식 위주에서 삼겹살, 커피, 회, 빙수까지 확산됐다.

떡볶이에 치킨을 더한 치떡세트로 인기몰이 중인 걸작떡볶이치킨은 배달 증가에 따른 소비자 편의 강화를 위해 배달포장 패키지를 변경했다. 눈에 띄는 것은 떡볶이 용기다. 실링용기로 포장과정에서 국물이 새나가지 않고 최초 조리한 그대로 고객에게 전달된다. BPA FREE 인증을 받은 제품이라 더욱 안전하다는게 업체 측의 설명이다. 걸작떡볶이는 치킨과 떡볶이를 더한 치떡세트로 가성비 높은 브랜드로 평가받고 있다.

두 마리 치킨 프랜차이즈 티바두마리치킨도 올해 높은 품질의 맛과 저렴한 가격, 가맹점과의 상생 마케팅 등이 소비자들로부터 인정받으면서 큰 관심을 받았다. 대표적인 상생 마케팅은 배달어플 할인 프로모션 진행 시 할인 금액의 약 70% 가량을 본사에서 지원해 주는 거다. 또 전속모델 홍진영의 TV/CF 송출도 본사 전액 부담으로 진행한다.

2019년 창업시장은 어떨까. 먼저 국내 경제상황은 밝지 못하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은 2017년 3.1%, 2018년 2.8%에서 내년에는 2.6%로 하향세로 전망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창업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먼저 1인가구 증가로 1인 소비를 위한 아이템은 여전히 성장 가능성이 있다. 안정훈 진창업컨설턴트 대표는 "특히 배달과 연관된 아이템이라면 2019년에도 소비자들로부터 사랑받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배달삼겹 프랜차이즈 고기한끼는 삼겹살을 곱빼기로 제공해 소비자 만족이 높은 브랜드다. 35년 이상의 고기 유통 노하우와 삼겹살을 기름에 볶는 독특한 요리방법으로 맛과 가격을 동시에 잡았다는 평가다.

뉴트로(New-tro) 역시 2019년 트렌드로 거론되고 있다. 김광욱 실천창업연구소장은 "옛것에 현대적인 것을 더해 재미와 친숙함,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뉴트로가 메뉴와 간판, 인테리어 등 전방에 확산되고 있다"라며 "외식업에서도 옛날부터 먹었던, 현재도 즐기지만 새로운 변화를 준 음식들이 관심받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의 전통음식인 잔치국수와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돈가스를 더한 '돈까스잔치와 순심이네 단팥빵'이 뉴트로족 관심을 받는 이유다. 돈까스잔치의 돈가스는 국내산 생등심을 이용해 추억의 옛날 왕돈가스를 재현했다. 국수는 국물과 소스가 면에 잘 베어들 수 있도록 맞춤 소면으로 제작돼 탄력이 있는데다 매끈해 목넘김이 좋다는 소비자 평가를 받고 있다. 돈까스잔치의 베스트 메뉴는 잔치국수 위에 돈가스가 올라간 돈잔국수와 자작한 국물이 있는 비빔국수 위에 돈가스를 함께 얹어낸 돈비국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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