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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금융일반

스미싱 사기, AI가 잡아낸다

/스미싱 차단 앱 구현 모습



금융감독원은 KB국민은행 및 아마존웹서비스와 공동으로 휴대폰으로 수신되는 문자 메시지가 스미싱(Smishing)인지 여부를 판별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스미싱은 문자메시지(SMS)를 통한 금융사기를 말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최근 소비자 피해 발생건수로 보면 문자 메시지(Text)를 이용한 금융사기가 직접 전화통화(Voice) 방식을 웃돌면서 향후 피해 확산이 우려된다"며 "협업팀을 구성하고 약 8개월 간의 공동 연구와 파일럿 테스트를 거쳐 스미싱 방지 AI 알고리즘의 개발을 마쳤다"고 설명했다.

AI가 휴대폰 문자 메시지를 분석해 스미싱 여부를 판별하면서 금융사기 시도가 사전에 차단될 것으로 보인다.

AI 알고리즘은 오는 29일 금감원이 개최하는 국제 심포지엄에서 발표된 후 금융회사, 핀테크 기업 등에 무상으로 제공·공개될 예정이다.

금감원은 향후에도 전화번호 비교·분석으로 스미싱을 판별하는 등 다양한 AI를 개발해 신·변종 전자 금융사기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