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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한국 조선업, 3년 만에 수주량 1000만CGT 돌파…수주량 1위



한국 조선업이 3년 만에 수주량 1000만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를 넘어서며 수주량 기준으로 세계 1위를 차지했다.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2018년 1월부터 10월까지 누계 선박 발주량은 지난 2016년 같은 기간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2305만CGT를 기록했다. 한국 조선사들은 이 가운데 45%인 1026만CGT를 수주하며 세계 1위를 차지했다.

한국은 2015년 이후 3년 만에 연간 수주량 1000만CGT를 9월에 이미 넘어서는 등 양호한 수주 실적을 기록 중이다. 10월까지 710만CGT 수주에 그친 중국을 제치고 올해 세계 1위 달성이 유력한 상황이다.

최근 3년간 1∼10월 누계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2016년 199만CGT, 2017년 2049만CGT, 2018년 2305만CGT로 증가세를 지속했다.

10월 한 달만 놓고 보면 전 세계 선박 발주량 73만CGT 가운데 중국이 44%인 32만CGT로 가장 많은 일감을 따냈고 한국이 31%인 22만CGT, 이탈리아가 16%인 12만CGT를 기록하며 뒤를 이었다.

클락슨이 집계한 10월 말 기준 전 세계 수주잔량은 7781만CGT로 전월보다 113만CGT 줄었다.

국가별로는 중국이 36%인 2781만CGT로 남은 일감이 가장 많았고 한국은 27%인 2064만CGT, 일본은 17%인 1332만CGT를 각각 기록했다.

전월과 비교하면 한국(23만CGT)과 중국(31만CGT), 일본(46만CGT) 모두 감소세를 보였다.

10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30포인트로 전월과 동일했다.

선종별로 보면 유조선(VLCC)은 전월 대비 100만달러 오른 9250만달러, 컨테이너선(1만3000∼1만4000TEU)은 50만달러 상승한 1억1450만달러를 각각 기록하는 등 올해 들어 가격 상승세를 이어갔다.

한편 액화천연가스(LNG)선은 전월과 동일한 1억8200만달러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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