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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석유화학/에너지

코오롱, 연간 15만톤 POM 생산공장 가동…"연간 800억원 매출 기대"

코오롱바스프이노폼 경북 김천 POM 합작공장 전경. /코오롱바스프이노폼



코오롱플라스틱이 독일 바스프와 폴리옥시메틸렌(POM)을 본격 생산, 글로벌 엔지니어링플라스틱 시장을 공략한다. 코오롱바스프이노폼은 경북 김천1일반산업단지에 POM 합작 공장을 신규로 완공하고 본격 생산에 돌입한다고 25일 밝혔다.

코오롱바스프이노폼은 코오롱플라스틱이 지난 2016년 세계적 화학기업 바스프와 50대50 비율로 공동 투자해 설립한 합작법인이다. 합작공장에는 2016년 4월 착공식 이후 약 2600억원이 투입됐다.

POM은 일상생활에서 다용도로 사용되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이다. 고온다습한 환경에도 형태 변화가 적고 마찰·마모에 강하며 화학 반응에 손상이 적어 자동차 부품 및 전기전자제품 등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현재 세계 수요량의 42%가 차량용 연료 펌프, 안전벨트 등 자동차 주요 부품소재로 사용된다. 환경규제도 이행하고 연비를 절감하는 차량 경량화 트렌드가 대두되면서 금속과 같은 강도를 유지하면서 그보다 훨씬 가벼운 고품질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개발과 생산에 전 세계 화학 업체들이 박차를 가하고 있는 추세다.

코오롱바스프이노폼의 합작 공장은 연 7만 톤의 POM을 생산할 계획이다. 기존 생산량 8만 톤와 더불어 연 15만톤을 생산, 단일 공장 기준으로 세계 최대 생산라인을 갖추게 된다. 코오롱바스프이노폼은 이번 공장 신설로 인해 연간 800억원의 매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김영범 코오롱바스프이노폼 공동대표는 "POM시장은 고품질 시장과 범용시장으로 구분하는데 현지에서는 고품질 수요가 부족한 편"이라며 "고품질의 POM의 물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시할 수 있는 것이 가장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공장에서 생산되는 POM은 코오롱플라스틱의 '코세탈'과 바스프의 '울트라폼' 제품이다. 양사는 합작 공장의 생산설비는 공유하면서 각 사별로 고객사의 요구사양에 맞춘 차별화된 레시피를 적용해 제품을 생산하고 독자적으로 판매함으로써 경쟁력을 높이기로 했다.

라이마르 얀 바스프그룹 기능성 원료사업부문 총괄사장은 "바스프그룹이 아태지역에 첫 POM 공장을 구축함으로써 아태지역과 전 세계에 뛰어난 기술의 POM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2020년 전후로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되는 전기차 시장에도 관심을 보였다. 라이마르 얀 총괄사장은 "전기차의 진동을 줄이고 차량 내부의 쾌적성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내부 플라스틱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특히 자동차부분에서 플라스틱사업이 많이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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