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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샘, 리모델링 패키지사업으로 보릿고개 넘는다

공사기간 5일로 단축 목표, 유통망 혁신 통해 경쟁력 제고 모색

한샘 매장을 방문한 고객이 전문영업사원으로부터 건자재존에서 상담을 받고 있다



한샘이 리모델링 패키지 사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삼고 돌파구를 모색한다.

욕실, 창호, 바닥재 등을 포함해 집 전체 공간의 리모델링을 토탈 서비스하며 가구 회사의 이미지를 과감히 탈피하겠다는 복안이다.

16일 한샘에 따르면 지난 3·4분기 매출이 428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8% 감소했다. 특히 영업이익은 142억원으로 1년 전에 비해 71%나 줄었다.

주택매매거래량 감소가 B2C부문 매출과 영업이익 감소에 악영향을 줬기 때문이다. 실제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8월 전국 주택매매거래량은 전년 동월 대비 31.7%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런 상황에서도 리모델링 부문은 양호한 모습이다. 한샘의 최근 3개월간 리모델링 패키지 판매 건수는 월 평균 200세트를 기록하며 지난 상반기 대비 두배 이상 증가하는 등 고무적이다.

한샘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리모델링 시장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인테리어 및 리모델링 시장은 지난해 28조4000억원에서 2020년께는 41조5000억원으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지난해 기준으로 건축 후 20년 넘는 노후 주택이 797만호에 달할 정도로 잠재력도 크다.

한샘 관계자는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리모델링 공사 기간을 최대 5일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특히, 3~5일 이상 걸리던 욕실 공사 기간을 1일로 단축시키는 등 혁신을 통해 지난해에만 1300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3년전과 비교해 세배 이상 성장하는 성공사례를 만든 바 있어 충분한 경쟁력도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통망 혁신도 꾀하고 있다. 가구, 생활용품 중심의 기존 '한샘플래그샵'을 리모델링 전시가 추가된 '한샘디자인파크'로 전환하면서 올 들어서만 서울 논현점과 목동점의 공사를 마치고 소비자들을 맞이하고 있다.

또 기존의 리모델링 제휴점을 대리점으로 전환해 시공품질과 서비스도 높인다는 계획이다. 현재까지 80여개의 제휴점을 대리점으로 전환했고 2020년까지 총 500개로 확대한다는 목표다. 또, 200~400평 규모의 한샘리하우스 전시장을 2020년까지 50개로 확대하는 것도 계획하고 있다.

한샘 관계자는 "리모델링 패키지 사업 혁신으로 주택매매거래 감소라는 현재의 시장 상황에 구애받지 않고 안정적인 리모델링 공사 수요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며 "성장가능성이 큰 리모델링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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