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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정책

중기부가 지원하는 청년몰, 26%는 1년만에 '휴·폐업'

박정 의원 지적, 월 매출도 유사 업종비해 10분의 1수준 그쳐



중앙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지원을 받아 문을 연 청년몰의 점포 4분의1이 1년만에 휴업 또는 폐업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청년몰 점포는 같은 업종의 소상공인에 비해 매출이 10분의 1수준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박정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중기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청년몰 입점 점포의 26.3%가 개장한지 채 1년도 안돼 휴·폐업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기부의 청년몰 조성사업은 핵심 상권 등 성장성이 높은 곳에 집단 상가를 조성하고 각 부처, 민간 등이 지원해 청년창업을 육성하기 위해 지난 2016년부터 시작됐다.

청년몰은 국비 50%, 지방비 40%, 청년자부담 10% 비율로 1곳당 최대 15억원을 지원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16년 14곳, 2017년 12곳, 2018년 7곳 등이 지원을 받았고 이 가운데 16곳이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다.

2016년 지원을 받아 장사를 시작한 곳을 중심으로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전북 전주 서부시장상점가에 들어선 청년몰은 12곳의 점포 가운데 67%인 8곳이 휴폐업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

전북 군산 군산공설시장과 대전 동구 중앙메가프라자에 있는 청년몰도 휴폐업률이 각각 45%, 40%에 달했다.

개인사업자의 음식업 폐업율(국세청 통계연보 기준)이 23.2%인 점을 감안하면 청년몰 입점 점포의 휴폐업율은 높은 수치라는게 박정 의원 지적이다.

또 14개 청년몰에 입점한 점포 274개의 월 평균 매출액은 338만원으로 이는 상권정보시스템 상의 음식업종 월평균 매출액( 2018년 5월말 기준) 3000만원의 10분의 1수준에 그치고 있다.

박정 의원은 "청년몰 사업이 꿈과 희망을 가지고 도전한 청년들에게 절망과 고통을 안겨주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중기부가 창업 지원에만 목메지 말고 지속가능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컨설팅, 마케팅 지원에도 더욱 힘써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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