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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하지 못한 국내기업, 업무방식에 문제 있다... 고민·설명없는 '리더십'

/대한상공회의소



'스마트워크'를 외치는 국내기업의 업무방식은 여전히 스마트하지 못한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10일 발표한 '국내기업의 업무방식 실태 보고서'를 통해 비효율적인 업무방식을 지적하며 원인을 분석했다.

상장사 직장인 4000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이번 보고서는 업무방식 실태와 직장인 및 전문가 인터뷰로 도출한 해법도 담았다.

직장인들은 국내기업 업무방식 종합점수를 100점 만점에 45점으로 평가했다. 부문별로는 업무 방향성 30점, 지시 명확성 39점, 추진 자율성 37점, 과정 효율성 45점으로 모두 50점 이하다. 국내기업의 일하는 방식이 전반적으로 비합리적이라는 의미다.

업무과정이 비합리적인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복수응답으로 '원래부터 의미없는 업무'(50.9%)라는 대답이 첫번째였다. 다음으로 '전략적 판단 없는 '하고보자'식 추진관행'(47.5%), '의전·겉치레에 과도하게 신경'(42.2%), '현장실태 모른 체 탑다운 전략수립'(41.8%), '원활치 않은 업무소통'(40.4%), '상사의 비계획적 업무지시'(38.8%) 순으로 조사됐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기업문화는 분위기나 복리후생이 아니라 일하는 방식 그 자체다"며 "여전히 구시대적인 지금의 업무방식으로는 혁신적인 기업문화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비효율적인 업무방식의 영향으로 무너진 워라밸, 수동적 업무태도, 세대갈등을 꼽았다. 워라밸이 낮은 원인을 묻는 질문에 '불필요·모호한 업무'(30.0%), '무리한 추진일정 설정'(29.5%), '상사의 갑작스러운 지시'(7.9%) 등 비과학적 업무 프로세스가 67.4%로 우위를 차지했다. '절대 업무량 과다'(16.3%)나 '칼퇴 눈치주는 기업문화'(12.3%)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비과학적 업무방식이 직장인의 동기부여를 저해하고, 수동적인 업무태도를 만든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실제로 '회사 업무를 하며 보람을 느끼기 어렵다'고 응답한 직장인은 71.0%, '직원은 회사의 소모품이다'고 생각하는 직장인도 57.4%로 조사됐다. '업무방향이 이상해도 지시받은 대로 하는가?'를 묻는 질문에 직장인의 60.1%가 '그렇다'고 응답했다.

이심전심과 상명하복을 바라는 소통문화 역시 비합리적 업무방식의 주범으로 지목됐다. 모호하게 지시해도 '척하면 척' 알아야 하고, 질문하면 역량이 부족한 것으로 간주하는 소통문화 때문에 불필요한 일이나 업무과정 전반의 비효율이 가중된다는 것이다.

대한상의는 "얼핏 보기에 각 직급이 다른 고민을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문제의 원인은 일맥상통한다"면서 "'이유(Why)에 대해 고민과 협의하지 않는 리더십'과 '이유(Why)를 설명하거나 질문하지 않는 소통문화'가 근본원인이다"면서 이에 대한 해결을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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