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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노동/복지/환경

기업들 "10명 중 3명이 ‘묻지마' 지원자"



구인구직 업체 사람인이 기업 인사담당자1016명을 상대로'묻지마 지원자'를 조사한 결과, 10명 중3명은 묻지마 지원자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20일 밝혔다.

기업 2곳 중1곳은 최근 1년간 전체 지원자 대비 묻지마 지원자의 비율이'증가했다'(47.8%)고 답했다.

기업들이 묻지마 지원자를 판별하는 전형으로는 '서류 전형'(76.3%,복수응답)을 첫 번째로 꼽았다. 다음으로'실무 면접 전형'(32.5%), '임원 면접 전형'(8.5%), '인적성 전형'(3.5%), '필기 전형'(1.1%)순이었다.

묻지마 지원자 판별 근거 1위는'어느 기업에 내도 무방한 자기소개서'(39.7%,복수응답)가 차지했다. 이어'기업정보를 잘 모름'(37.3%), '지원직무에 대한 이해 부족'(36.5%), '지원 자격기준 미달'(25.5%), '지원분야 잘못 기재'(24.6%), '전형 합격 후 다음 채용단계에 불참'(22.6%), '성의 없는 면접 태도'(17.2%), '기업명 잘못 기재'(15.4%)등이 이어졌다.

기업10곳 중 3곳(26.5%)은 재지원하는 묻지마 지원자를 별도로 파악하고 있었다. 이들 기업은 묻지마 재지원에 '무조건 탈락'(60.2%)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불이익 없다'는 응답은10.8%였다.

기업 대부분은 묻지마 지원자로 인한 피해를 겪는 것으로도 나타났다. 기업10곳 중 9곳(86.1%)이 묻지마 지원자들로 인한 피해가 있다고 답했다. 이들이 입고 있는 피해로는'서류검토 업무 증가'(54.3%,복수응답)를 1순위로 꼽았다. 계속해서'전형별 불참자 발생'(27.2%), '합격 후 미출근'(24.9%), '다른 인재 채용 기회 박탈'(23.8%), '조기퇴사'(22.7%), '응시생 과다로 채용 비용 낭비'(9.3%), '지원자 수 증가로 채용 일정 차질'(7.5%)이 있었다.

기업들은 묻지마 지원자를 줄이기 위해 '자격조건 세부 공지'(53.6%,복수응답), '서류전형 필터링 도입'(26.1%), '기존 묻지마 지원 이력 체크 및 반영'(15.1%), '회사, 직무에 특화된 자소서 항목 제시'(13.2%), '지원 시 포트폴리오 등 자료 요청'(7.9%)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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