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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증권일반

맥쿼리인프라, 3개월 공방 매듭짓는다…19일 주총

플랫폼파트너스 사옥/플랫폼파트너스



국내 유일의 상장 인프라펀드인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맥쿼리인프라·MKIF)의 운용권을 두고 지난 3개월간 벌어진 공방이 곧 매듭을 짓는다. 국내 대표 자문사들의 의견은 팽팽한 상태다. 맥쿼리인프라를 맥쿼리자산운용이 계속 운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2곳에서 나왔고, 3곳의 자문사가 코람코자산운용으로 교체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맥쿼리인프라는 오는 19일 오후 3시 30분 서울 플라자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임시 주주총회를 연다. 기존 펀드 법인이사이자 집합투자업자인 맥쿼리자산운용을 코람코자산운용으로 변경하는 안건을 두고 표 대결이 벌어진다.

◆ 운용 보수의 적정성이 '핵심'

지난 2006년 상장한 맥쿼리인프라는 용인∼서울고속도로, 인천대교 등 국내 12개 인프라 자산에 투자해 수익을 내는 시가총액 3조원 규모의 인프라펀드다. 호주 맥쿼리그룹 소속 맥쿼리자산운용이 펀드를 운용해 왔다.

그런데 2015년 설립된 운용자산(AUM) 약 5000억원 규모의 자산운용사인 플랫폼파트너스가 주주 행동주의를 내걸고 지난 6월 맥쿼리인프라의 보수 구조에 반기를 들고 나섰다. 맥쿼리자산운용이 과다한 보수를 받아가 주주가치를 훼손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지난 12년간 맥쿼리자산운용은 펀드 분배금의 32.1% 수준인 5353억원을 보수로 받아갔다. 이는 다른 인프라펀드 운용보수 대비 최대 30배 많다는 것이 운용사 교체 찬성론자의 주장이다.

플랫폼은 맥쿼리자산운용에 지급하는 운용보수를 현재의 10분의 1 수준인 시가총액 대비 연 0.125%로 변경하라고 맥쿼리인프라에 요구했다.

플랫폼은 이같은 제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아 운용사를 교체하는 안건을 걸고 주총을 제안했다. 플랫폼이 주장하는 수준과 비슷한 운용보수를 제안한 코람코자산운용를 대체 운용사로 제시했다.

하지만 맥쿼리 측은 플랫폼이 맥쿼리인프라의 운영 구조에 대해 왜곡된 시각에서 잘못된 주장을 펼친다고 맞섰다.

맥쿼리는 맥쿼리인프라를 일반적인 패시브 펀드와 분명한 차이가 있고, 해외 상장 인프라펀드와 비교해봤을 때 보수규모가 유사하다고 반박했다.

운용 보수에 대한 공방이 이어지는 가운데 맥쿼리인프라는 맥쿼리자산운용에 지급하는 기본보수를 약 8% 낮추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플랫폼은 "유사 펀드 대비 10배 수준인 고액 보수가 고작 8% 인하되는 것"이라며 유감을 표했다.

공방은 법정 다툼으로도 번진 상태다.

맥쿼리자산운용은 플랫폼, 부국증권, 한국타이어를 상대로 이들이 보유한 맥쿼리인프라 주식에 대한 의결권 행사 금지 가처분 신청을 법원에 제기했다.

이들 3개사가 공동 의결권 행사를 목적으로 주식 대차거래를 했다는 게 맥쿼리 측 주장이다. 플랫폼은 이 거래가 플랫폼과 무관하다며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플랫폼이 대체 운용사로 제안한 코람코자산운용은 국내 시가총액 100대 기업 중 국민연금이 투자하지 않은 기업 2곳 중 1곳이 맥쿼리인프라인 점을 부각시키면서 펀드 보수체계와 운용 구조의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 3대 2, 의견갈린 자문사

맥쿼리인프라 운용사 교체안에 대한 국내외 주요 의결권 자문사의 의견도 찬성(글래스루이스·기업지배구조원·서스틴베스트)과 반대(ISS·대신지배구조연구소)로 갈렸다.

의결권 자문사는 운용사 교체가 주주 이익에 부합하는지를 두고 다른 해석을 내놨다.

찬성 측은 맥쿼리인프라의 보수구조사 주주의 이익을 상당히 침해하고 있다고 해석했고, 반대 측은 맥쿼리인프라의 운용사를 교체하는데 따른 비용부담과 운용사 교체에 따른 수익성 저하를 우려했다.

게다가 맥쿼리와 플랫폼 양측은 각자 주주들의 상당한 지지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주총 표대결 결과를 장담하기 어려운 셈이다.

차종현 플랫폼파트너스 액티브인프라본부장(전무)은 "결과가 어떻게 나오든 이런 논의가 이뤄진 것 자체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주총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백철흠 맥쿼리자산운용 대표도 "주주와 운용사 이해를 더욱 일치시킬 방안을 고민해 주총 이후에 추진할 생각"이라며 주총 결과는 겸허히 받아들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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